|
[스포츠서울 | 홍성효기자] 척추질환은 직접적인 허리통증 외에도 종아리, 목, 발 등 다른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환자들은 최대한 수술을 피하려고 한다. 그런 환자들을 위해 PDRN(플라센텍스) 주사가 널리 쓰이고 있다. 이성용 강동굿본재활의학과 대표원장은 PDRN을 이용해 환자들을 치료하기로 유명하다. 강동, 암사 쪽 환자들의 통증을 책임지며 대한재활의학회, 대한재활의학과의사회, 대한도수의학회 등에서 임원 및 회원으로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다음은 척추질환 및 PDRN 주사 전문가인 이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척추 질환은 주로 어떻게 생기는가?척추질환은 잘못된 자세, 외부로부터의 충격, 무리한 동작으로 인해 주로 발병하며, 노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퇴행성 질환이 발생한다. 10대의 경우 성장기에 척추가 휘는 경우가 많아 척추측만증이 자주 발병하며, 20~30대의 경우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일하는 환경, 운동 부족 등에 의해 허리디스크 환자가 늘고 있다. 노화가 진행되는 40~50대부터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골밀도가 떨어져 퇴행성 질환이 자주 발생한다. 초기에 약물치료로 증상악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와 운동을 통해 허리 근력을 강화해주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척추 질환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떤 후유증과 문제점이 있는지?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반복적으로 재발하고 중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또 허리·다리 통증으로 신체 활동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잘 움직이지 않으면 다리 근력이 줄어 잘 넘어지고 하체 감각이 약해져 배뇨 장애를 겪을 수 있다.
-질환별 자가진단법은?척추측만증의 자가진단법은 서서 앞으로 팔을 뻗은 채 상체를 숙여 등과 골반 등을 확인한다. 이 때 한쪽 등이나 어깨가 유난히 튀어나왔거나 골반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 진행하는 허리디스크는 앉거나 누운 상태로 다리를 올리면 통증이 심해진다. 또 허리디스크는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생기며 당기고 저리는 증상이 있다. 각 질환별 자가진단법을 통해 자가진단을 할 수 있지만 척추 질환은 초기에 대응해야 비수술요법으로 무리 없이 치료할 수 있다.
-각 질환별 치료법은?신경차단술, 수압팽창술,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등 관절을 재생시켜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위해 의료장비, 전문시술,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해 환자에 맞는 의료서비스와 생활습관, 자세교정 등 사후관리 등을 제공하고 있다. 3개의 척추 질환 모두 비수술치료법으로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 등을 적용할 수 있다. 또 척추협착증은 추가로 증식치료와 디스크 제거술 및 감압술이, 허리디스크는 신경차단술이 진행된다. 아울러 대표적인 약물치료 방법으로는 PDRN 주사인 파마리서치의 오리지널 DNA 주사제 플라센텍스가 있다.
|
-PDRN 주사는 무엇인지?
PDRN은 인체와 유사한 저분자 DNA 주사제로, 연어나 송어의 생식 세포에서 추출해 분리한 DNA분절체를 사용한다. 신체로 투여된 PDRN은 항염증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면역조절제)과 성장인자를 통해 섬유질의 주 성분인 섬유아세포를 증식시키며, 손상 부위에 미세 혈관을 만들어 조직을 재생하고 염증을 감소시킨다. 무항생·비스테로이드제 성분에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물질이다.
-PDRN 주사의 효과는?PDRN 주사는 척추 질병 외에도 족저근막염,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 등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비수술치료 방법을 사용되고 있다. 우리 병원에서는 어깨 회전근개 파열,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무릎 인대 손상, 발목 인대 부분 파열 등 인대 및 힘줄 손상이 있는 환자분들께 PDRN을 주 1회 간격으로 3~5회, 필요에 따라 그 이상도 투여하고 있다. 수많은 건인대 손상에 다양한 주사치료를 시행해 본 결과 수술할 정도로 심한 손상이 아닌 단계에서 PDRN 주사를 투여하는 것이 상처 회복과 통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줬다.
-앞으로 목표는?강동굿본재활의학과의원은 통증으로 힘드신 환자분들이 편안할 수 있도록 넓고 쾌적한 치료공간을 조성해 놓았다.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 재발방지를 위한 치료시스템을 갖춘 토탈케어를 자랑하는 만큼 높은 수준의 비수술적 치료를 제공해 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자 한다.
shhong0820@sportsseoul.com
기사추천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