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정다워기자] 김은중호가 이탈리아를 넘지 못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은 9일(한국시간) 오전6시 아르헨티나 라 플라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탈리아와의 2023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준결승(4강)전에서 1-2로 패하며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한국은 최정예로 라인업을 꾸렸다. 최전방에 이영준이 자리했고 좌우에 배준호와 김용학이 서 공격을 이끌었다. 강상윤과 이승원, 박현빈이 중원을 지켰고, 포백은 최예훈과 김지수, 최석현, 그리고 조영광이 구성했다. 주전 골키퍼로는 김준홍이 나섰다.

한국은 앞선 경기들과 마찬가지로 수비에 집중하다 빠른 공격 전개를 기회를 모색했지만 이른 시간 실점하며 어렵게 경기를 시작했다. 전반 14분 왼쪽 측면에서 공 소유권을 내주며 리카르도 투리치아에게 크로스를 허용했다. 투리치아가 내준 땅볼 패스를 이번 대회에서 6골로 가장 많은 골을 기록 중인 체사레 카사데이가 원터치 오른발슛으로 연결했고, 공은 그대로 골대 구석 상단을 찔렀다.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한국은 전반 23분 동점을 만들었다. 배준호 페널티박스 안에서 마티아 자노티에게 발을 밟혔고, 주심은 온필드리뷰 끝에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키커로 나선 이승원이 정확한 킥으로 동점골을 터뜨리며 경기의 균형을 맞췄다.

동점이 이루진 후 이탈리아 선수들은 평정심을 잃었다. 거칠고 불필요한 반칙을 반복했고, 전반 초반에 비해 섬세한 플레이도 구사하지 못했다. 특히 왼쪽의 배준호가 지속해 반칙을 얻어내며 이탈리아의 오른쪽 수비를 공략했다. 자노티는 배준호를 막지 못해 반칙을 반복하며 어려움을 겪다 전반전 추가시간 옐로카드를 받기도 했다. 전반전에 이탈리아는 반칙을 15회나 범했다. 옐로카드도 2장 받았다. 반면 한국 선수 중에는 카드를 받은 선수가 없었고 반칙도 5회에 불과했다.

후반전 경기 양상도 전반전과 다르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공세가 주춤한 가운데 오히려 한국이 더 위협적인 플레이를 구사했다.

접전 속 한국은 후반 13분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코너킥 상황에서 마테오 프라티가 시도한 헤더를 김준홍이 막아냈는데 공이 골라인을 넘긴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골라인을 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득점으로 인정되지는 않았다.

공격이 정체되는 상황에서 김 감독은 후반 16분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용학을 빼고 이지한을 투입해 오른쪽 공격 라인에 변화를 줬다.

작전은 적중했다. 후반 17분 이지한이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한 후 패스를 받아 크로스를 올렸고, 이승원이 강력한 슛으로 상대를 위협했다. 골키퍼 선방에 막히기는 했지만 이탈리아 수비진을 긴장시키기엔 충분한 장면이었다.

주도권을 잃지 않은 한국은 후반 38분 한 차례 더 기회를 만들었다. 배준호가 1대1을 통해 왼쪽 측면을 허문 후 크로스를 올렸는데 이영준이 시도한 왼발슛이 골대 위로 지나가며 득점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후반 41분 한국은 단 한 번의 위기를 넘기지 못하며 실점했다. 박현빈이 아크서클 앞에서 반칙을 범해 내준 프리킥을 시메오네 파푼디가 절묘한 킥으로 득점해 골망을 흔들었다. 사실상 경기를 끝내는 골이었다.

리드를 다시 허용한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6분이 주어진 상황에서 막판 공세를 펼쳤지만 이탈리아의 수비를 넘지 못한 채 경기를 마감했다.

결승 진출에 실패한 한국은 12일 이스라엘과 3~4위전을 치른다.

we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