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용일기자] “상처받은 팬 헤아리지 못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KFA) 회장은 최근 ‘승부조작범 포함’ 징계 축구인 100명 특별 사면 조치를 내린 것을 전면 철회한 뒤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고개를 숙였다.

KFA는 31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사흘 전 이사회에서 의결한 징계 사면 건을 재심의, 전면 철회 결정을 내렸다.

KFA는 지난 28일 우루과이와 A매치 평가전을 앞두고 이사회를 연 뒤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자축하는 의미로 징계 축구인 100명 특별 사면 조치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스포츠 최대 가치인 공정성 훼손 논란과 더불어 역사상 ‘최대 헛발질’로 질타받았다. 100명 사면 대상자 중 48명은 지난 2011년 한국 축구 근간을 흔든 프로축구 승부조작으로 제명된 선수다. 협회는 “비위 정도가 큰 사람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해명했지만 승부조작은 스포츠에서 절대 용서받을 수 없는 중대 범죄라는 데 이견이 없다. 여전히 프로스포츠 세계에는 승부조작을 유혹하는 브로커가 곳곳에 있다. 자라나는 스포츠 꿈나무에게도 경기를 조작하는 범죄는 용서받을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무엇보다 사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과거 승부조작으로 커다란 상처를 받은 축구인과 팬과 교감도 나누지 않고 자체 사면권을 가동했다. 결국 KFA는 이날 임시이사회를 통해 전면 철회로 돌아섰다.

정 회장은 이사회 직후 “카타르 월드컵 이후 한국 축구가 다시 새롭게 출발하는 시점에 승부 조작 가담자들을 비롯한 징계 대상자들이 지난날 과오 굴레에서 벗어나 다시 한국 축구에 봉사할 기회를 주는 것도 한국 축구 수장으로서 할 수 있는 소임이라고 여겼다”며 “결과적으로 그 판단은 사려 깊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축구인과 팬들이 받았던 엄청난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 한층 엄격해진 도덕 기준과 함께 공명정대한 그라운드를 바라는 팬들의 높아진 눈높이도 감안하지 못했다”면서 사죄했다.

kyi0486@sportsseoul.com

정몽규 회장 입장문

승부조작이 스포츠의 근본 정신을 파괴하는 것에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없습니다. 2011년 발생한 승부조작 가담자의 위법 행위는 정당화할 수 없다는 것을 저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제가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로 재직하던 당시 가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로 다시는 승부조작이 우리 그라운드를 밟지 않게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들이 저지른 행동이 너무나 잘못된 것이었지만 그것 또한 대한축구협회를 비롯한 우리 축구계 전체가 함께 짊어질 무거운 짐이라고 늘 생각해 왔습니다. 2년 전부터 10년 이상 오랜 세월 동안 그들이 충분히 반성을 했고 죗값을 어느 정도는 치렀으니 이제 관용을 베푸는 게 어떻겠느냐는 일부 축구인들의 건의를 계속 받아왔습니다.

이런 제안을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해당 선수들만 평생 징계 상태로 있도록 하기에는 이제 예방 시스템도 고도화하고 계몽과 교육을 충실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게 됐습니다. 중징계를 통해 축구 종사자 모두에게 울린 경종 효과는 상당히 컸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카타르 월드컵 이후 한국 축구가 다시 새롭게 출발하는 시점에 승부 조작 가담자들을 비롯한 징계 대상자들이 지난날 저질렀던 과오의 굴레에서 벗어나 다시 한 번 한국 축구에 봉사할 기회를 주는 것도 한국 축구 수장으로서 할 수 있는 소임이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 판단은 사려 깊지 못했습니다.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축구인과 팬들이 받았던 엄청난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한층 엄격해진 도덕 기준과 함께 공명정대한 그라운드를 바라는 팬들의 높아진 눈높이도 감안하지 못했습니다.

대한체육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와 사전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이번 사면 결 결정 과정에서 저희 미흡했던 점에 대해 대단히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저와 대한축구협회의 가해진 질타와 비난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보다 나은 조직으로 다시 서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축구팬 국민 여러분께 이번 일로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