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축제
렛츠런파크 서울의 벚꽃은 지금부터가 진짜!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 렛츠런파크 서울의 벚꽃이 만발했다. 렛츠런파크 서울의 벚꽃은 개화가 비교적 늦게 시작되어 이번 주말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마사회는 오는 14일(일)까지 야간 벚꽃축제 ‘소원을 말(馬)해봐’를 개최한다. 경마가 시행되는 금요일~일요일에도 관람대 지역을 제외한 벚꽃로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축제 기간에 렛츠런파크 서울은 벚꽃과 소원을 테마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이 준비되는데, 특히 5m 높이의 초대형 위시문(Wish Moon)이 눈에 띈다. 이 외에 플리마켓, 푸드트럭과 버스킹 공연들이 오감을 만족시킬 예정이다. 다른 벚꽃 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포니 퍼레이드 등 이색 볼거리도 풍부하다.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누구나 소풍가고 싶은 공원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말과 ㅤㅂㅓㅊ꽃이 어우러지는 이색 축제를 즐겨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제8회 말산업 국가자격시험 11일부터 응시 접수

제8회 말산업 국가자격시험 응시 접수를 11일(목)부터 시작한다.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시험은 2012년 1회를 시작으로 2018년 7회까지 총 534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여 말산업 현장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해왔다. 자격 분야는 말 조련사, 장제사, 재활승마지도사 3개 종목이며 자격등급은 3급이다. 만 17세 이상인 자 중 피성년후견인 등 제한요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말조련사 및 재활승마지도사 자격증 소지자는 말산업육성법상 농어촌형 승마시설의 법적 의무배치대상인 안전요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최종합격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거쳐 선발하며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기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단, 제6회 또는 제7회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 필기시험 합격자는 올해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말관련 국가자격 응시 희망자는 4월 11일(목)부터 4월 25일(목)까지 호스피아 홈페이지(www.horsepia.com)에서 온라인으로 응시접수하면 된다. 문의전화는 02-509-2881~4로 하면 된다.

케이닉스 선발 국산마 3두, 미국 2세마 경매에 상장

한국산 경주마가 미국시장에서 통할 수 있을까? 한국마사회가 해외종축개발 사업 ‘케이닉스(K-NICKS)’ 일환으로 지난해 선발한 국산마 6두 중 3두가 미국 플로리다주 오칼라 OBS(Ocala Breeders’ Sales) 경주마 경매에 상장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케이닉스(K-NICKS)’는 한국마사회가 자체 개발한 기술로, 유전자 정보로 우수 경주마를 발굴한다. 지난해 민간 목장의 국산 1세 수말 중 6두를 선발하여 말산업 선진국인 미국에 수출했다. 수출 후 미국 플로리다 육성전문 목장 ‘마뉴덴팜’에서 육성조련 훈련을 받았고, 6두 중 3두가 오는 4월 23일(화)부터 4일간 개최되는 OBS 2세마 경매에 상장된다. 한국마사회는 ‘케이닉스’ 사업을 본격 진행한 이래 세계 최대인 미국 경마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이번 경매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17년도에는 국내산마 3두를 선발하여 미국에 수출했으며 그 다음해 미국 경매에 상장되어 2두가 약 1억 8000만원에 매각되었다. 전년도부터 한국산 경주마 OBS 경매 상장을 대행하고 있는 미국 현지 위탁업체 ‘드 메릭’ 관계자는 “현재 한국산 경주마 3두 모두 경매 상장 준비를 위한 훈련을 잘 받고 있으며, 미국 경마시장에서 선호할 만한 스피드와 체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말산업 재직자 고급 마장마술 향상 과정 교육생 모집

한국마사회가 말산업 현장 실무자를 대상으로 고급 마장마술 교육에 나선다. 5월 10일(금)까지 신청자를 모집하고, 교육은 과천 소재 한국마사회 본부에서 5월 13일(월)과 20일(월) 2일 동안 16시간 동안 실시된다. 컨소시엄 사업 협약기업 고용보험 가입자가 대상이며, 선착순으로 10명을 모집한다. 교육비의 80%가 지원되기 때문에 4만 원 상당만 자부담하면 걸음걸이 지도법, 말의 수축과 신장 운동, 이행운동 지도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100인 이하 사업장은 우선 지원되어 전액 무료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접수는 말산업 정보 포털 호스피아(www.horsepia.com)에서 할 수 있다.

제2회 국산 어린말 승마대회 참가자 모집

오는 4월 29일(월)부터 3일간 ‘제2회 국산 어린말 승마대회’를 개최한다. 국산 우수 승용마를 조기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에 최초 시행한 후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올해는 규모를 확대해 3번에 걸쳐 총 3억 3000만원의 상금을 걸었다. 개최 장소는 전북 장수군에 위치한 장수승마장이고, 20일(토)까지 참가자 접수를 받는다. 참가 말은 국내 출생 7세 이하의 어린말로서, 한국마사회 말등록원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기승을 하는 선수는 대한승마협회 선수로 등록된 만19세 이상 성인이면 된다. 이번 대회 종목은 마장마술 4개 분야와 장애물 8개 분야로, 총 9000만원의 상금이 걸려있다. 참가비는 없지만, 소정의 마방 사용료를 내야 한다. 자세한 대회 요강 및 참가 방법은 말산업 정보 포털 호스피아(www.horsep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