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기상현상 대비 경마 시행 안전대응 강화
미세먼지 극심하면 경마 취소할 수 있다!

미세먼지 등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이상 기상현상에 대해 한국마사회가 강력 대응에 나선다. 올해 4월부터 폭염·한파·미세먼지 경보 발령 등 이상 기상현상에 대해 경주를 지연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판단근거를 마련했다. 경마일에 이상 기후 관련 경보가 예상될 시 비상대책위원회가 개최되며 경주 지연 또는 취소 여부를 선제적으로 결정한다. 경마시행 중 폭염·한파·미세먼지로 인한 긴급 상황 발생 시에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대비책 준비에 신속 돌입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 될 경우 말 관리사는 방진마스크를, 기수는 선수용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게 하여 말 관계자의 건강 보호에도 만전을 다한다. 또한 경주마 새벽훈련 시 폭염·한파·미세먼지가 기준치를 초과하여 경보가 발효되는 경우 훈련 주로를 폐쇄하며 훈련을 중단하는 규정도 마련했다. 이 경우 경주 전 의무 훈련 횟수 또한 폐쇄일 만큼 축소 시행된다. 더불어 야간경마 기간 동안에 폭염 경보 발생 시 한시적으로 서울과 부경 경마장의 경마 시작시간을 연기하는 규정을 마련하여 말관계자의 안전과 함께 경주마의 동물 복지까지 최우선으로 고려할 계획이다.

걸크러시 ‘실버울프’ 서울마주협회장배 우승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지난 17일(일) 열린 제27회 ‘서울마주협회장배(제9경주, 1200m, 3세 이상, 혼OPEN)’에서 ‘실버울프(7세, 암, 호주, R125)’가 우승했다. 경주기록 1분 12초 6으로 암말은 수말과의 경쟁에서 약하다는 편견을 깬 의미 있는 승리였다. ‘실버울프’는 2017년 ‘퀸즈투어’ 시리즈 지정 경주 3개를 석권한 압도적인 암말 강자다. 2017년 ‘문화일보배’, 2018년 ‘부산일보배’ 등 수말과의 경쟁에서도 승리하며 이미 성별을 초월한 경기력을 뽐낸 바 있다. ‘실버울프’는 4코너까지 최후미 권에 머물다 직선주로에서 8두를 제치며 관객을 흥분시켰다. 2위 ‘마스크(4세, 수, 한국, R99)’와 1과 3/4마신 차의 우승으로, 수말들을 상대로 여왕의 품격을 입증했다. ‘청담도끼’는 예상외의 부진을 보이며 5위에 머물렀다. ‘실버울프’와 함께 한 유승완 기수는 “이번 경주는 수말 강자들이 많아 쉽지 않을 거란 예상을 했는데 이겨서 기쁘다. 올해 ‘퀸즈투어’에도 재도전할 예정으로, 2연패도 자신 있다”라고 전하며 ‘실버울프’의 다음 활약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한국마사회,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컨설팅 참여

한국마사회는 3월부터 반부패 역량강화 및 청렴문화 실천 강화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9년 공공기관 청렴컨설팅에 참여한다. 청렴컨설팅은 공공기관의 청렴수준 향상을 위해 권익위에서 매년 대상기관을 선정하여 청렴역량 진단 및 개선대책 수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부터는 기존의 일대일 컨설팅 방식이 아닌 공공기관 간 그룹을 구성하고, 권익위 컨설팅 외에 기관간 자율컨설팅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컨설팅 시행 효율성을 높였다. 한국마사회는 앞으로 한국전력기술을 멘토로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제주국자주유도시개발센터와 함께 반부패 역량진단, 청렴도 개선대책 마련, 청렴문화 실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청렴한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렛츠런팜 제주, 카카오톡 말 진료 서비스 시행

렛츠런팜 제주가 제주 말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말(馬) 진료 상담과 수술 예약을 할 수 있는 ‘스마트 홀스피탈(horspital)’ 서비스를 최초 시행한다. 모바일 진료 상담서비스의 이름 ‘스마트 홀스피탈’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말의 증상을 원격으로 진료한다는 뜻으로 ‘스마트’와 ‘말 병원(horse hospital)’을 합쳐 만들었으며 3월부터 전격 운영 중이다. ‘스마트 홀스피탈’ 서비스는 렛츠런팜 제주 동물병원에 등록된 말 생산 농가라면 어디서나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말(馬)의 진료상담을 받을 수 있고 수술 예약접수도 할 수 있 서비스다. 한국마사회는 이 서비스가 동물 의료 사각 지대 축소는 물론, 말 생산농가의 불편을 대폭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말과 같은 대동물은 특히나 이동이 더 번거롭기 때문에 카카오톡으로 간단한 진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말 생산 현장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렛츠런팜 제주 양영진 목장장은 “모바일을 통한 최적의 말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해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 홀스피탈 서비스는 관련 자세한 문의는 렛츠런팜 제주(064-780-0144)로 연락하면 된다.

두바이 월드컵’ 출전마 ‘돌콩’ 응원 이벤트 개최

한국 경마 최초로 세계적인 경마 축제 ‘두바이 월드컵’ 결승에 진출한 ‘돌콩’을 응원하기 위해 실시간 응원전 및 SNS 이벤트를 개최한다. 한국마사회 공식 블로그(blog.naver.com/letsrun2014) 및 페이스북(facebook.com/letsrunpark)에서 ‘돌콩’의 결승전 순위 맞추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응모 기간은 30일(토) 오후 10시까지이며, 한국마사회 공식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한 후, ‘두바이 월드컵’ 결승전에서 ‘돌콩’이 기록할 순위를 댓글로 응모하면 된다. 등수를 적중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샐러드바 이용권, 케이크 교환권, 아이스크림, 롤케이크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안내는 렛츠런파크 공식 블로그 및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고, 당첨자는 4월 4일(목) 발표될 계획이다. 또한 ‘두바이 월드컵’ 결승이 개최되는 31일(일) 새벽에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실시간 응원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오는 26일(화)까지 신청한 사람에 한해 참여 가능하며, ‘두바이 월드컵’ 생중계를 보며 단체 응원을 펼칠 수 있다. 핸디캡 전문위원과 국제경마 실무자가 토크쇼를 통해 ‘돌콩’의 이번 ‘두바이 월드컵’의 도전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한국 경마 상식, 돌콩 관련 정보, 순위 적중 등 퀴즈쇼가 준비되어 있으며, 참가자에게는 먹거리와 1일 무료입장권이 제공된다.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 공지사항 확인 후 신청서를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