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GOLDEN’, 유럽 차트 500일 진입…K-팝 솔로 최장 롱런 신화

[스포츠서울 | 배우근 기자] 방탄소년단(BTS) 정국의 첫 솔로 앨범 ‘GOLDEN’이 K-팝 솔로 아티스트의 글로벌 역사를 쓰고 있다.
정국이 2023년 11월 발표한 ‘GOLDEN’은 최근 글로벌 음원 플랫폼 애플 뮤직 유러피안 앨범 차트에서 500일 진입을 기록했다. 지난 4월 400일을 돌파한 이후 불과 4개월 만에 달성한 성과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애플 뮤직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에 K-팝 솔로 가수 앨범 최초이자 최장 기간인 600일 연속 진입하며 신기록을 세웠다. 미국 애플 뮤직 팝 앨범 차트에서도 600일 연속 존재감을 이어갔다.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장기 흥행은 뚜렷하다. 월드와이드 앨범 차트 400일, 유러피안 앨범 차트 200일 연속 진입 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팬덤의 저력을 입증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는 더욱 압도적이다. 메인 차트 중 하나인 ‘위클리 톱 앨범 글로벌’ 차트에 아시아 솔로 가수 앨범 최초이자 최장 기록인 95주 연속 이름을 올렸다. 최근에는 아시아 솔로 가수 앨범 최초로 60억 누적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정국의 성과는 음반 판매에서도 빛난다. ‘GOLDEN’은 단 한 장으로 총 920만 앨범 세일즈(EAS)를 달성, 역대 K-팝 솔로 아티스트 최다 판매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발매 당일 200만 장을 넘기며 ‘더블 밀리언셀러’로 직행했고, 초동(발매 첫 주 판매량) 250만 장을 돌파해 한터차트 집계 방식 개편 이후 13년 만에 처음으로 250만 장 이상 판매된 솔로 앨범으로 기록됐다.
빌보드와 UK 오피셜 차트에서도 존재감을 과시한다. ‘빌보드 200’ 차트에 25주 동안 이름을 올린 것은 아시아 솔로 가수 최초의 기록이며,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에도 K-팝 솔로 최초로 8주간 머물렀다.
‘GOLDEN’은 발매 직후 전 세계 106개 국가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지지를 확인했다.
kenny@sportsseoul.com
기사추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