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2025년 제26호 정책톡톡 발간

[스포츠서울ㅣ춘천=김기원기자]강원연구원(원장 현진권)은 “수도권 인구, 강원도로 몰린다”라는 제목으로 2025년 제26호 정책톡톡을 발간했다.
강원도는 최근 “수도권 강원시대”를 선포했다.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멀게만 느끼는 강원도가 실제적으로는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몸도 마음도 가까운 강원도”라는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전략이다. 그러면 실제 수도권에서 이사하는 사람들은 어디로 많이 갈까?
2015~2024년 10년간 통계로 보면 수도권 3개 시도(서울, 인천, 경기)에서 이사가는 비수도권 지역에서 “강원도는 지역 인구 규모 대비 비율로는 1위, 인구 명수는 2위로 많다”. 즉, 강원도는 수도권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이사와서 살만한 경쟁력 있는 지역이라는 의미이다.
이원학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젊은이의 취업남방한계선 ‘판교(사무직), 기흥(기술직)’인 상황으로 비수도권을 기피하고 있지만,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조사결과 수도권 거주 신규 구직자 63.4%가 좋은 일자리가 있다면 비수도권에 취업할 의향도 밝혔다. 지속적으로 직업을 중심으로 생활문화, 주거환경 등의 개선을 통한 강원도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이유”라고 제언했다.
강원연구원에서 개발한 “강원도 전출입 통계조회 시스템(https://gsingu.gi.re.kr)”은 인터넷 홈페이지 형태로 구축되어 회원가입 후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연구원 정책톡톡(http://www.gi.re.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cdcok4021@sportsseoul.com
기사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