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효원 기자] 대한의사협회 의사와 정부의 충돌이 본격화됐다.

3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의협 비대위는 이 총궐기대회의 성격을 ‘정부 항거 대장정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이날 전국에서 참여한 의사들이 2만명에 달할 것으로 알렸다.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은 “정부가 전공의를 초법적인 명령으로 압박하고, 회유를 통해 비상대책위원회와 갈라치려고 갖은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대화를 말하면서 정원 조정은 불가하다는 정부의 이중성과 28차례 정책 협의 사실을 주장하다 느닷없이 대표성을 문제 삼는 정부는 말 그대로 의사를 우롱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정부가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국민 불편과 불안을 조속하게 해결하길 원한다면, 전공의를 포함한 비상대책위원회와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전공의 복귀 시한을 지난달 29일로 선언했고, 이날까지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사법절차를 밟을 것으로 밝힌 바 있다. 정부는 4일부터 각 병원을 방문해 채증한 후 업무개시명령 위반 사실이 확인된 전공의들에 대한 처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일 홈페이지에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 등 전공의 13명에게 복지부 장관 명의의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공고)’을 공시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사전 통지 후 의견 청취 결과, 전공의들이 내놓은 의견이 타당하지 않고 납득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처분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