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공장 방문, 수소차 시승 등, 유희태 완주군수 수소산업 건의

[스포츠서울ㅣ완주=김기원 기자] 완주군에 따르면 8일 국회수소경제포럼 소속 국회의원들이 봉동읍에 있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방문해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상용차 생산 현장을 시찰하고 업계 현황과 현장 의견을 들었다고 밝혔다.

국회수소포럼은 수소경제가 미래 대한민국 핵심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입법을 연구하는 국회의원 14명으로 구성된 연구단체이며, 이번 방문은 수소경제 정책의 주요 골자인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등을 위한 국회의 입법, 예산확대 등 지원방안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완주군 수소경제 현장 방문에는 국민의힘 소속 이종배 국회 수소경제포럼 대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대표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정문・정태호・안호영・이용선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등 8명이 참석해 수소산업 현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의원들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 도착, 수소차 시승을 한 후 유희태 완주군수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관계자, 현대자동차 임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수소상용차 생산라인을 둘러봤다.

의원들은 특히 수소가격 인하 등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과 제도 정비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의원들의 이날 방문은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수소경제의 선두에서 글로벌 시장 확보를 위한 관련 SOC확충에 적극 나서고 있는 완주군의 현장을 둘러보고 관련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수소경제의 나가야 할 방향을 진단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이날 완주군의 수소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대용량・고출력 UPS 위험성 평가 및 안전기술 개발 사업, 수소차 폐연료전지 자원순환 시험・인증 특화센터 구축, 수소기술원 설립 등 지역 현안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완주군은 테크노밸리 제2산단에 총사업비 300억 원을 투자하는 대용량·고출력 무정전 전원장치(UPS) 위험성평가 및 안전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산자부 등에 강하게 건의해왔다.

완주군은 또 테크노 제2산단에 총사업비 200억 원 규모의 ‘수소차 폐연료전지 자원순환을 위한 시험·인증 특화센터’ 구축도 미룰 수 없는 현안이라고 보고 내년도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acdcok@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