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대구=김정섭기자]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시범사업’의 추진 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시범사업’은 지역 내 디지털 생태계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입지를 혁신거점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초기 조성비로 국비 63억원을 3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 공모에는 총 10개 지역이 신청한 가운데 지난 3월 부터 2개월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중심으로 서면·발표평가, 현장실사 및 종합심의 결과 대구시와 부산시가 최종 선정됐다.

수성알파시티는 ‘지역SW거점기관인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을 비롯한 11개의 디지털기업 지원기관’과‘139개사, 3,600명 이상의 IT/SW기업의 집적도’, ‘수성알파시티 전체를 ABB 중심의 디지털 혁신지구’로 조성하겠다는 대구광역시의 강력한의지 등에서 외부 전문가의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의 산학연 중심의 R&BD고도화를 위해 대구스마트시티센터를 앵커시설로 활용하여 DGIST , 포스텍, 경북대, 계명대 4개 대학의 7개 연구실과 교수 및 석·박사급 전문인력 40여명을 이전·유치해 수성알파시티 입주기업 8개사와 R&BD 협력과제를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역 중심 디지털 혁신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의 시범사업 성격으로, 대구광역시는 과기정통부와 함께 대규모 디지털 R&D 프로젝트 사업 기획을 위한 정책연구(예타기획)도 올해신청을 목표로 병행 추진하고 있다.

kjs71n@naver.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