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스포츠서울 | 홍성효기자] 금융생활을 하다 보면 은행, 카드사, 증권사 등 금융회사를 제1, 2, 3금융권으로 나눈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이 공식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 금융상품, 서비스, 금리 조건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제1, 2, 3 금융권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은행법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은행법에서 말하는 은행업의 가장 큰 역할은 돈을 중개하는 것이다. 수신과 여신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예대마진을 수익으로 하는 것이다.

이 은행법에 적용을 받으면 제1금융권이다. 제1금융권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 특수은행 등이 있다. 은행법에 적용을 받지는 않지만 업종별로 다른 금융 관련 법이 적용돼 금융당국으로부터 설립 승인을 받은 제도권 내에 있는 금융회사들은 제2금융권이라고 한다. 제3금융권은 금융 제도권 내에 속하지는 않지만 합법적으로 돈을 빌려주는 대부업체다.

제1금융권은 기업 이름에 은행이 단독으로 붙어있는 곳이다. 제1금융권은 지점이 많기 때문에 거래가 편리하고 취급하는 상품이 다양하다. 이에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은행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를 받기 때문에 안정성도 타 금융권 대비 높은 편이다. 아울러 대출도 타 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출을 받을 때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안정적인 수입원이 없거나 신용도가 낮을 경우 대출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제2금융권은 시중은행보다는 전문적인 금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기관이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 일반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비은행예금 금융기관이라고도 부른다. 대표적으로 금융투자회사, 보험사, 카드사, 캐피탈, 협동조합, 저축은행 등이 있다.

제1, 2금융권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거래의 안정성, 금리차이, 대출 접근성 등이다.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보다 대출이 쉽고 예금금리가 비교적 높다. 하지만 대출금리가 높고 안정성 면에서 제1금융권보다는 낮다는 단점이 있다.

제3금융권은 제도권에 속하지 않지만 금융 역할을 하는 회사로 사금융이라고 부르며 대부업체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제도권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높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한다. 이에 제3금융권을 이용할 때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3금융권을 말할 때 대부업과 불법 사채를 혼동하기도 한다. 불법사채는 제3금융권이 아니다. 대부업은 합법적으로 사업을 진행해 법정 최고금리를 지키지만 불법 사채는 법정 최고금리를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금융권마다의 장단점이 다르고 제공하는 서비스도 전부 다르다.이에 필요한 상품이 있다면 신중하게 고려해 금융권을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shhong0820@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