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801001346900099821

[스포츠서울]국세청에서는 우리 사회를 빛낸 2022년 ‘아름다운 납세자’ 초청행사를 지난 19일 개최햇습니다.

국세청은 매년 성실납세와 함께 나눔을 실천하여 사회적 귀감이 되는 납세자에게 숨은 공적을 널리 알리고자 국립 조세박물관에 홍보관을 설치하여 수상자를 초청해 제막식을 개최하고 수상자들에게 아름다운 납세자 상징 패를 수여하고 오찬을 함께 하며, 건전한 납세문화 조성에 일익을 담당한 이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고 있어요.

‘아름다운 납세자’상은 성실납세와 더불어 기부·봉사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거나 고용 증진·공익가치 실현 등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한 우리 사회의 숨은 공로자를 발굴하여 수여하는 상입니다.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면서 사회공헌을 실천한 납세자가 보람과 자긍심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존경과 우대를 받는 선진 납세문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2011년 7월22일 최초로 시행했습니다.

최초 시행 이후 12년 동안 선진 납세문화 확산에 기여한 총 336명의 ‘아름다운 납세자’를 발굴했고, 올해에도 30명을 선정하여 제56회 납세자의 날(2022년 3월3일)에 포상했어요.

수상자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하면서 취약·소외계층을 위해 아낌없이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지역인재 육성 및 고용 확대에 힘쓰는 등 지역 공동체 발전에 헌신했습니다.

수상자 중 탤런트와 영화배우로 활동하는 김영철은 개인사업자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부를 통한 나눔을 실천하고 노인의료나눔재단 홍보대사 활동 등 사회공헌 활동을 열심히 했어요.

주식회사 신우 피앤씨 김종호 대표는 성인용 기저귀 사업을 하면서 열악한 어르신들을 위해 지역 내 요양원에 매년 기부를 실천하고, 사내 봉사단체를 조직하여 요양원 청소·관리 지원 및 연탄 나눔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산죽염 인산가 부산지사 김기룡 대표는 부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지역 내 영유아 보육원 청소·시설 수리 지원, 주변 노숙인을 위한 무료 급식 참여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했어요.

특히, 사회의 보살핌이 절실한 나환자촌을 꾸준히 방문하며 주택 청소·수리 등 봉사를 실천하고 성금을 전달하여 나환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림 소리샘 보청기 류인정 대표는 직접 청각장애를 앓고 있어 난청으로 인한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아 귀가 어두운 어르신들을 위해 무료 청력검사를 실시하고 보청기를 기증하고 있어요.

대전 대덕소방서에서 소방위로 재직 중인 명관 소방관은 한밭사랑 봉사단을 결성하여 중증 장애인을 위한 동행·차량 봉사, 저소득층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배·집수리 봉사, 장애우 목욕·미용 봉사 등 다양한 사회봉사를 실천했습니다.

‘아름다운 납세자’는 전국 세무관서의 납세자 보호 담당관실에 국민 누구나 주변에 사회적으로 모범이 될 만한 타인을 후보자로 추천하거나,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납세자’로 선정되면 선정일로부터 3년 동안 세무조사 유예·납세담보 면제, 인천공항 정부 종합행정 센터 내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 센터 이용 등 세정 상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사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무역보험료 할인 및 가입 한도 우대, 신용보증기금 보증료율 할인 및 보증 한도·보증 비율 우대, 금융기관 대출 금리 우대, 공항 출입국 우대 심사대 및 전용 보안검색대 이용, 공영주차장 및 국립공원 주차장 무료 이용, 철도 운임·의료비·콘도 요금 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우대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세정 상 혜택이나 사회적 우대 혜택보다 더 아름다운 사회봉사와 기부를 실천하는 ‘아름다운 납세자’를 존경합니다.

[스타稅스토리]는 국세청 출신 베테랑 박영범 세무사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인기 연예인 및 스포츠 스타들의 세금과 관련한 실제 이야기입니다.
2022012101000837400059101

사진|스포츠서울DB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