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시술
환 환자가 모발이식 시술을 받고 있다. 제공 | 연세모벨르피부과

여름철에는 과도한 땀과 장마로 인한 습기 등으로 탈모가 촉진된다. 샴푸 후 머리카락을 완전히 말리지 않고 다니는 것도 탈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흔히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최근에는 여성들에게도 발생하는 추세다. 특히 이마 부분의 머리숱이 줄어들어 이마가 넓어지는 M자형 이마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털 고민’에 빠진 남녀를 위해 최근 부족한 머리카락을 채워주는 모발이식 기술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탈모로 넓어진 이마를 메우는 것은 물론 숱이 부족한 눈썹, 듬성듬성한 턱수염 등 털이 부족한 부위에 자유롭게 모발이식을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탈모人’을 위한 헤어라인 모발이식

탈모로 인해 이마를 드러내기를 꺼려했던 사람들을 위해서는 헤어라인 모발이식이 실시되고 있다.

연세모벨르피부과 박진모 원장은 “중년남성의 탈모 치료에만 이용되던 모발이식이 다양한 범위로 확대되면서 이제는 이마모양을 보완할 수 있는 헤어라인 교정이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M자형 이마, 지나치게 넓은 이마, 네모의 각진 이마로 인해 늘 이마를 덮는 헤어스타일을 유지해야 했던 여성들이나 항상 올림머리형으로 유지해야 하는 스튜어디스, 호텔리어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헤어라인 교정은 우선 얼굴 비율에 맞는 넓이와 자연스러운 둥근 헤어라인이 되도록 디자인을 하고, 여기에 맞춰 머리카락이 비어있는 부분에 모발을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모발이식을 할 때는 후두부의 모낭을 채취해 사용하는데 작게는 500개, 많게는 3500개까지 채취해 디자인한 부분에 심는다. 가장 앞쪽의 헤어라인은 1개의 모낭으로 되어있는 모발로 이식하고 점차 헤어라인의 위쪽으로 갈수록 1개와 2개의 모낭으로 되어있는 모낭군만 이식하게 된다.

모낭을 채취하고 이를 이식하는 단계에서 마취를 하며 총 수술시간은 약 3~5시간이다. 이식한 모발은 수술후 대략 2주경부터 휴지기에 들어가 탈락하기 시작하며 평균적으로 3개월부터 대략 1개월에 1㎝정도씩 자란다. 6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러운 모발이 된다.

◇듬성듬성한 눈썹에는 눈썹 모발이식

풍성하고 진한 눈썹은 잘생긴 이목구비를 돋보이게 해주는 필수 요소다. 또 눈썹 모양은 얼굴의 인상을 바꾸는 요소로 작용한다.

눈썹 숱이 너무 적어 인상이 희미한 경우나 원형탈모가 생겨 눈썹 숱이 많이 빠진 경우, 상처나 화상 등으로 눈썹에 결손이 생긴 경우 등에 눈썹 모발이식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후두부에서 200~300개 정도의 단일 모낭을 채취해이식하게 되는데, 눈썹이 머리카락보다 매우 가늘기 때문에 가능한 한 가는 털들만 따로 분리해 이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식된 모발은 3~4 주에 걸쳐 60~70 % 정도 일시적으로 빠졌다가 약 3~4개월 이후에 다시 자란다. 두피에서 채취한 모낭을 이식했기 때문에 기존 눈썹보다 자라는 속도가 빨라 주기적으로 모양에 맞게 길이를 잘라줘야 한다.

◇빈티 나는 수염에는 수염 모발이식

구레나룻은 귀밑에서 턱까지 난 수염을 말한다. 측면에서 볼 때 귀앞에 일자형으로 아래로 길게잇달아 난 수염으로 남성미를 돋보이게 하는 수염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형의 아주 짧은 머리 스타일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구레나룻이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이 부분이 빈약한 남성들이 모발이식을 통해 숱을 늘리고 있다.

연세모벨르피부과 김진영 원장은 “콧수염이나 턱수염을 길러 자연스럽게 멋을 내고 싶거나 지나치게 큰 턱이나 주걱턱, 돌출된 입모양을 수염으로 가리고 싶은데 수염이 잘 나지 않는 남성들이 수염 모발이식 상담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턱 수염이 빈약한 남성들도 수염 모발이식을 선택한다. 또 구순 구개열 수술 흉터, 외상후 생긴 입주위 흉터를 수염으로 감추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수염을 위해 심는 이식 모수는 약 500~2000개 정도다. 이식된 모발은 2~5주 이내에 한번 빠졌다가 3~4개월부터 다시 자라나기 시작해 평생 자라게 된다.

◇상처로 인해 모발이 나지 않는 부위에는 흉터 모발이식

수술을 했거나 사고가 나서 외상 후 흉터가 생긴 경우 그 부위 머리카락은 다시 자라지 않는다. 이런 흉터 부위에도 모발이식을 할 수 있다. 흉터 부위 모발이식은 흉터의 깊이와 정도에 따라 모발의 생존율에 차이가 생긴다. 따라서 흉터를 제거해 흉터를 줄인뒤 그 주위에 모발이식을 하는 방법을 택하게 된다. 흉터 부위는 모발이식 외에도 두피색소 주입술로 검은색을 입혀 눈에 덜 띄게 하는 것도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김효원기자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