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현덕기자] 유튜브가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유튜브는 최근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리스트를 공개했다.

최고 인기 동영상 리스트 1위에는 독특한 컨셉을 기반으로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나누는 이영지 토크쇼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이 이름을 올렸다.

2위에는 ‘딩고 뮤직’이 공개한 악동뮤지션의 라이브 영상이 올랐다. 3위는 국민 MC 유재석이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듯 진행하는 뜬뜬(DdeunDdeun) 채널의 ‘설 연휴는 핑계고’가 차지했다.

최고 인기 쇼츠 1위도 가수 이영지의 ‘이게 나다’가 차지했다. 또 엄마와 함께한 융덕(Yungduck)의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이 2위, 친구와 함께한 나경 ‘JESSY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가 3위를 차지했다.

올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리스트에서는 여성 아티스트의 활약이 돋보였다. 10곡 중 6곡이 여성 아티스트의 곡이었다. 2위는 임영웅, 3위는 (여자)아이들이 차지했다.

올해는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도 처음 공개됐다. 리스트에는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롤)’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khd9987@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