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상암=김용일 기자] 빛바랜 ‘화합의 골’이다.

축구대표팀 임시 지휘봉을 잡은 황선홍 감독 체제에서도 ‘주장 완장’을 단 손흥민(토트넘)이 태국전 선제골을 책임졌지만 팀의 무승부로 고개를 떨어뜨렸다.

손흥민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 C조 3차전 태국과 홈경기에 측면 공격수로 선발 출격, 전반 41분 선제골을 해냈다.

진정으로 마음의 짐을 털어내는 득점포다. 지난달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4강에서 탈락한 뒤 대표팀 후배 이강인(파리 생제르맹)과 불화가 세상에 알려져 마음고생한 손흥민이다. 이강인 그가 활동하는 영국 런던으로 날아가 사과하면서 일단락했지만 마음의 상처를 안고 지냈다. 최근 토트넘에서 득점포를 가동하면서 악몽에서 탈출했지만, 대표팀은 또다른 영역이다.

그 역시 이번 황선홍호에 소집되면서 아시안컵 직후 대표팀 은퇴까지 고민했다는 고백도 했다. 그러나 화합의 중심을 자처했다. 이강인이 다시 한 번 국내에서 손흥민을 비롯해 동료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 그는 태국전을 앞두고 “강인이가 모든 선수 앞에서 어떤 행동을 했고, 무엇을 잘못했고 등에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 사과하는 용기도 필요했는데 (다른) 선수도 마음을 잘 받아줬다. 우리가 더 똘똘 뭉칠 계기가 마련됐다”고 화답했다.

이번 황선홍호는 온갖 추문으로 얼룩진 대표팀 분위기 반전과 더불어 월드컵 예선 태국전 승리라는 두 마리 토끼 사냥이 주어졌다. 그 중심에 선 손흥민은 어느 때보다 사력을 다했다.

태국이 촘촘한 수비로 한국에 좀처럼 공간을 주지 않았지만 손흥민을 중심으로 공격진이 한 템포 빠른 패스워크로 조금씩 해볍을 찾았다.

손흥민은 전반 30분 예리한 오른발 프리킥으로 예열했다. 6분 뒤엔 주민규~이재성을 거친 공을 이어받아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강한 왼발 슛을 때렸다. 아쉽게 공은 골문 위로 떴다.

그러나 기어코 그의 발끝에서 고대하던 득점포가 만들어졌다. 전반 41분 정우영의 침투 패스를 받은 이재성이 페널티박스 왼쪽을 파고들어 가운데로 깔아 찼다. 이 공을 손흥민이 달려 들어 왼발로 마무리했다. 6만4912명 만원 관중이 함성으로 화답했다.

하지만 한국 수비는 후반 16분 한순간의 방심으로 상대 교체 요원 수파낫 무에안타에게 동점골을 얻어맞았다.

한국은 손흥민을 중심으로 여러 차례 추가골 기회를 잡았지만 황인범, 백승호의 연이은 결정적인 슛이 골키퍼에게 막히거나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특히 손흥민은 후반 이강인이 교체투입된 뒤 몇 차례 패스를 주고받으며 슛까지 연결하는 등 그라운드에서 다시 서로의 조력자로 뛰었다.

아쉽게 승리가 닿지 않았다. 한국은 국제축구연맹(FIFA)랭킹 101위 태국의 견고한 방어망에 고전하면서 1-1 무승부를 기록, 월드컵 2차 예선 들어 처음으로 승리를 얻지 못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