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한 야구 기록이 아닌 통계학과 수학을 접목한 데이터 산출로 많은 야구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른바 ‘세이버 매트릭스’(Sabermaerics)를 국내에서도 만날 수 있다.
스포츠전문 케이블채널 MBC스포츠플러스는 홈페이지(www.casspoint.com)를 통해 색다른 프로야구 기록 데이터를 제공한다. 카스포인트는 수비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수비 기록데이터를 올시즌 새롭게 선보인다. 수비이닝(INN) 수비기회(DC) 자살(PO) 보살(Ass) 등 야수들의 활약을 수비율(FPC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투수의 도루저지(CS) 도루허용(SB) 견제사(PK) 등을 통해 투수의 수비 능력을 판단할 수 있다.
뿐만 아니다. 투수의 이닝히터로서의 능력인 퀄리티스타트(QS)뿐만 아니라 7이닝 3자책점 이하를 의미하는 퀄리티스타트플러스(QS+)기록과 타자의 동점타(TiH) 역전타(ReH) 결승타(WH)와 같은 팀기여 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투수의 수비무관추정평균자책점(FIP) 타자의 인플레이타구의타율(Babip) 등 카스포인트 라인업 구성을 위해 선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부터 제공한 매 타석 투수와 타자의 대결로 실시간 공개되는 승리확률 서비스를 비롯해 선수의 연봉에 대비해 카스포인트 성적을 비율로 환산한 선수별 가성비 서비스도 제공한다.
MBC 스포츠플러스가 주최하고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젊음의 No.1 맥주 CASS와 함께 후원하는 카스포인트는 프로야구 타자와 투수의 기록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통합 포인트제도이다. 카스포인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카스포인트 홈페이지(www.casspoint.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야구 전략 시뮬레이션 카스포인트 라인업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다.
장강훈기자 zzang@sportsseoul.com
기사추천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