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김효원기자] 공모주 열풍이 뜨겁다. 공모주는 과연 불패일까?
공모주 투자도 공부가 필요하다. 도서출판 라디오북은 체계적인 공모주 투자법을 알려주는 책 ‘공모주 퍼펙트 투자 전략’을 펴냈다.
저자 아이언은 네이버 경제분야 공식 인플루언서이자 공모주 전문 유튜브 채널 ‘소유보다 경험’을 운영 중인 유튜버다. 저자는 데이터에 기반해 공모주 청약을 하는 기본룰을 알려준다.
지난해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공모주 청약을 받았지만 개미들은 투자금 규모에 비례해 주식을 배정받는 기존 투자룰 때문에 대박을 얻기 어려웠다. 그러나 올 초부터는 새로운 공모 제도가 적용돼 소액 투자자도 공모주 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저자는 새로운 공모 제도에 맞춰 공모주 투자하는 전략을 알려준다. 새로운 공모주 배정 방식 ‘균등 배정’에 대해 쉽게 알려주고 ‘균등 배정’과 ‘비례 배정’을 적절히 선택해 최대 수량을 배정받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 투자설명서를 통한 상장 기업 분석, 전문투자자 수요예측 결과 분석, 상장 당일 동시호가 상황으로 시초가 예상, 변동성 완화장치(VI) 등 급격한 거래량 변동에 따른 대응법, 상장 당일 시간대별 매도에 따른 평균 수익률 차이, 공모주 상장 수혜주 발굴법 등 공모주 청약에서 꼭 알아둬야 할 노하우를 알려준다.
주린이를 위해 증권사 계좌 개설 등 청약 기본 준비부터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법, 매도 타이밍 잡기와 상장하는 날 대응전략, 공모주 상장 수혜주 투자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지난 수년간 진행된 공모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단순히 ‘이럴 때는 이렇게 하라’라는 고정된 규칙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가 능동적으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한 기준을 세우는 토대를 제공한다.
라디오북 관계자는 “올해도 SK바이오사이언스와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지, 크래프톤, SK아이이테크놀러지(SKIET), LG에너지솔루션 등 대어급 상장이 줄줄히 예정된 만큼 공모주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이 책은 공모주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ggroll@sportsseoul.com
기사추천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