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경북 영천시에 위치한 플라스틱 수지 성형,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제조 전문 기업 ‘제노메테리얼카본’이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됐다.

제노메테리얼카본은 2012년부터 탄소복합체 연구를 시작해 2019년 탄소 복합 ESD 상용화재를 개발했고 2020년 법인을 설립했다. PPS 계열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PA6/PA66 계열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TPE 계열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3D 필라멘트, 카본 복합 3D 필라멘트, 건설 자재인 인공골재와 폐플라스틱 등을 생산한다.

특히 인공골재와 폐플라스틱은 친환경, 자원재활용과 연관된 것이어서 세간의 관심이 높은데 제노메테리얼카본은 인공골재와 폐플라스틱 제조 원천기술을 보유했다. 인공골재는 유리섬유 파쇄 섬유, 유리섬유 파분 등 변성 고분자를 활용해 소결 방식으로 제조하는데 연암 수준 이상으로 일축압축강도를 발현해 아스콘 대체품으로 적합하다. 폐플라스틱은 카본섬유나 유리섬유 분말을 재생 플라스틱에 침투시켜 그 물체의 특성을 사용 목적에 따라 개선하는 함침 기법으로 생산한다. 제품의 강도는 기존 혼합물 대비 최소 1.5배 높고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 선진국에서는 이미 폐플라스틱을 도로포장재, 아스팔트 보강재로 활용하고 있다.

제노메테리얼카본은 3D 프린터 출력물의 품질과 내구성을 결정짓는 카본 복합 3D 필라멘트(ABS/PLA/PVA) 생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제노메테리얼카본이 생산하는 카본 복합 3D 필라멘트는 카본 가루를 나일론이나 PLA 소재에 섞어 만드는 저가 제품과 달리 카본 파이버 섬유를 압착해 만드는 고품질․고성능 제품이어서 가격 경쟁력이 높다. 이외에 ESD용 소재, 전자파 차폐 소재, 고경도․고내열 소재, 열전도도 소재, 범용 플라스틱 소재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ESG 경영을 통해 친환경 산업발전에 기여하며 기술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힘쓰고 있는 정천석 제노메테리얼카본 대표는 “글로벌 수준에 걸맞는 친환경 신소재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