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이 갈수록 심화됨에 따라 전 세계 국가가 막대하게 피해를 입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에스피컨설팅그룹(SPConsulting Group)(한상우 대표)의 역할 비중이 한층 높아졌다.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에 위치한 이 업체는 2021년 설립된 환경 컨설팅 전문기업이다. 기후 변화 대응, 환경 전략 컨설팅 등 지식 서비스에 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탄소배출량 감축에 관한 솔루션 개발 및 탄소배출권 매수·매도 관리, 친환경 에너지 사업 선도, 녹색사업 개발, 에너지 경영에 관한 컨설팅 및 IT 시스템 개발․공급 등 넷-제로(Net Zero) 달성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환경 보호, 사회 공헌, 윤리 경영에 대한 책임 이행 능력을 검증하고 이행 성과를 측정하는 ESG 경영 진단 및 시스템 개발, 개선 조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에스피컨설팅그룹은 다수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배출권거래제 대응, 녹색금융사업, ESG 및 Scope 3 배출량 산정 등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특히 최근 환경부의 녹색정책금융활성화(이차보전) 사업에 대한 전문 컨설팅을 수행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경제적 가치 또한 부여하고 있다.

한상우 대표는 Scope 3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온실가스 감축 전문가다. 화학 업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했으며 다수의 기업체 등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 관련 강의를 했다. 현재는 온실가스 검증심사원, 온실가스 감축 검증심사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출제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 대표는 “ESG 요소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이므로 기업이 도태되지 않으려면 ESG 경영의 흐름과 타임라인을 파악해서 실천해야 한다”면서 “에스피컨설팅그룹에서는 기업이 기후 변화에 선제 대응하도록 프레임워크, 툴, 베스트 프랙티스를 망라한 최적의 방법론까지 제시한다”고 말했다.

wa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