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1
CNN 홈페이지 캡처

[스포츠서울 배우근기자] 미국 메이저리그(ML) 휴스턴의 사인훔치기 의혹이 점점 사실로 드러나는 분위기다. 모든 의혹이 사실로 규명되면 연루자의 영구제명과 휴스턴의 월드시리즈(WS) 우승박탈까지 거론되고 있다.

사인 훔치기 의혹은 2017년 휴스턴에서 뛴 투수 마이크 피어스의 폭로에서 시작됐다. 피어스는 “휴스턴이 2017년 홈경기에서 외야에 설치한 카메라를 활용해 상대 포수의 사인을 훔쳤다”고 밝혔다. 피어스뿐 아니라 익명의 관계자 증언도 이어졌다. 휴스턴은 2017년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했고, 사인 훔치기 논란은 2017년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졌다.

ML사무국은 2017년 휴스턴 뿐 아니라 올시즌 휴스턴도 사인훔치기에 전자기기를 사용했는지 조사중이다. 다른 구단에 대한 조사도 시작했다. 현역 감독인 휴스턴 A.J. 힌치 감독과 보스턴 알렉스 코라 감독, 뉴욕 메츠 카를로스 벨트란 감독이 관련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힌치 감독은 2017년에도 휴스턴 사령탑이었고, 코라 감독은 당시 휴스턴 벤치코치였다. 벨트란은 휴스턴 지명타자로 뛰었다.

MLB 롭 만프레드 커미셔너는 현 사태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 그는 “누가 얼마나 관여했는지, 얼마나 진행됐는지 확실히 밝힐 것이다. 추후 징계절차를 밟겠다. 엄중한 처벌만이 팬들의 실망감을 달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현지에선 휴스턴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WS우승 박탈이나 제프 르나우 단장을 포함한 구단핵심 경영진의 영구제명도 거론되고 있다. ESPN은 ML사무국이 전방위적인 조사를 하고 있으며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최근 역사상 유례를 볼 수 없었던 징계를 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휴스턴은 2017년 월드시리즈에서 창단 첫 우승을 차지했고, 당시 LA다저스는 준우승에 그쳤다.

kenn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