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황혜정 기자] ‘미래’ 자원의 ‘현재’를 부탁해다.

KBO리그 시즌이 개막하며 부상자가 하나둘 나오고 있다. 투수진도 예외가 아닌데, 선발 투수가 부상하자 대체선발로 신인을 내세운 팀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키움은 전주고를 졸업한 2라운드 19순위 신인 좌투수 손현기(19)를 이미 두 차례 선발로 내세웠다. 엄연히 따지면 손현기는 대체선발이 아닌, 스스로 5선발 자리를 꿰찾다. 키움은 당초 김선기 하영민 김인범으로 국내 선발 로테이션을 구성했는데, 시즌 개막 후 김인범 대신 손현기로 교체했다. 손현기가 깜짝 호투했기 때문이다.

손현기는 지난달 27일 NC전에서 구원등판해 4이닝 1실점하며 사령탑의 눈도장을 받았고 4월9일 SSG전부터 선발로 보직 변경됐다. 첫 선발 등판에서 4이닝 4실점한 손현기는 14일 롯데전에서 4이닝 2실점하며 한 층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강릉고를 졸업하고 2라운드 17순위로 KT에 입단한 신인 우투수 육청명(19)은 대체선발이다. KT 선발 고영표가 부상인 상황에서 KT 이강철 감독은 여러 투수들을 시험하고 있는데, 지난 13일 SSG전에서 구원등판한 육청명이 사령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감독은 “육청명을 선발로 쓸 것”이라며 오는 17일 키움전 등판을 예고했다. 이 감독은 “타자에게 안타를 맞고 안 맞고를 떠나서 자기 공을 던진다. 현재 선발로 나갈 선수가 육청명 뿐”이라고 덧붙였다.

육청명 역시 기대가 가득하다. 그는 “초구, 2구를 스트라이크로 잡으려 한다. 내 결정구는 스플리터”라며 “이강철 감독님께서 지금은 다 빠른 공밖에 없으니, 손가락을 벌려서 상대 타자의 헛스윙을 유도하는 느린 공을 던져보라고 조언해주셨다. 연습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을 선보일 것이라 다짐했다.

한화 신인이자 전체 1순위인 좌투수 황준서(19·장충고 졸)는 지난달 31일 SSG전에서 선배인 한화 김민우의 담 증세로 깜짝 대체선발로 등판, 5이닝 1실점하며 찬사를 받았다. 당시 황준서는 승리투수가 돼 KBO리그 역대 10번째 고졸 신인 선수 데뷔전 선발승도 기록했다.

한화 최원호 감독은 “황준서의 배짱은 기존 선수들보다 낫다”며 흡족해 했다. 황준서는 15일 팔꿈치 염좌 진단을 받은 김민우를 대신해 한 번 더 선발 등판한다. et1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