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LG전자가 국내 최초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 원격 유지보수 시스템인 LG 비콘클라우드에 ‘AI 고장예측’ 기능을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LG 비콘클라우드는 시스템 에어컨의 △운전 상태 △제어 △고장 여부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관리 솔루션이다. 이번 달 말부터는 △AI로 고장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하는 솔루션을 추가한다.

AI 고장예측 기능은 기기에 이상 신호 발생 시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장 징후를 파악한다. △팬·모터 계통 △압축기 계통 △냉매 계통 △센서·배수펌프 계통 등 기기를 체계적으로 나눠 분석한다.

시스템 에어컨 유지보수 자회사 하이엠솔루텍은 이 기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장 발생 가능성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서비스 엔지니어가 이상 신호 부분을 진단해 신속·정확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이엠솔루텍은 미리 점검을 통해 여름과 겨울 성수기에 서비스가 몰리는 것을 방지할 계획이다.

고객은 사전 조치를 통해 고장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의료시설, 숙박업소, 공장 등 냉난방이 상시 필요한 B2B(기업간거래) 시설에서 유용하다.

LG전자는 AI 고장예측 기능 개발을 완료한 지난해부터 약 일 년간의 검증을 거쳤으며, 앞으로도 지속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현재 고장 예측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은 Multi V Super 4, Multi V Super 5 모델과 지난 2022년10월에 AI엔진이 탑재돼 출시된 MULTI V i 등이다. 앞으로 AI 고장예측 기능이 가능한 제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LG전자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AI를 활용한 기능을 다양하게 적용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지난 CES 2024에서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공감하고, 고객이 필요한 것을 미리 알아내 솔루션을 제안하도록 발전시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유광열 하이엠솔루텍 대표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지속 업그레이드해 공조 유지보수 서비스에서 최고의 전문성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