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포토]
2017프로야구 시범경기가 14일 시작을 알린 가운데 한화와 LG의 경기가 대전 이글스파크에서 열렸다. 이동걸, 대전 | 강영조기자kanjo@sportsseoul.com

[대전=스포츠서울 장강훈기자] 한화 이동걸(34)이 생애 첫 세이브를 따냈다.

이동걸은 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17 KBO리그 kt와 정규시즌 홈경기에 13-1로 앞선 7회초 마운드에 올라 3이닝을 3안타 무실점으로 막아내고 데뷔 첫 세이브를 수확했다. 박빙상황도 아니었고 크게 리드한 상황에 올라왔지만, 이동걸이 눈부신 투구로 3이닝을 완벽하게 막아내 다른 불펜 투수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

2007년 2차 7라운드 전체 52순위로 삼성에 입단한 이동걸은 2014년 한화로 유니폼을 갈아 입었다. 이날 전까지 통산 61경기에서 2승 1패 1홀드 방어율 4.81로 눈에 띄는 활약을 하지는 못했다. 삼성시절부터 추격조나 임시선발 등 궂은 일을 도맡아했던 터라 이날 세이브가 어떤 지표보다 값지다. 그는 “데뷔 후 11년 만에 성적표에 세이브 하나를 새겼다는 데 의의가 있다. 기쁘다”며 웃었다.

늘 음지에서 활약하던 이동걸은 김성근 감독이 “꼭 필요한 선수”로 콕 찍었다. 선발 경험도 있어 추격조로 활용가치가 높고 불펜진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 경기 마무리를 맡길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시즌을 치르다보면 투수 중 누군가 한 명은 궂은 일을 도맡아해야 하는 희생이 따르기 마련인데, 이동걸이 그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동걸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선수가 있으면 뒤에서 묵묵히 받쳐주는 선수도 있어야 하나의 팀이라고 생각한다. 유니폼을 입고 마운드에 설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다. 내가 차지하고 있는 이 한 자리에도 들어오지 못해 마음고생하는 동료들이 훨씬 더 많다. 기회를 얻었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으로 버티다보니 오늘 같은 날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3이닝 무실점으로 이동걸은 올시즌 세 경기에서 5.2이닝 무실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겨우 두 세경기로 판단하기는 이르다”며 자세를 낮췄지만, 훨씬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투구로 상대 타자들을 제압하고 있다.이동걸은 “스프링캠프 때부터 감독님께서 ‘너는 앞 스윙이 짧으니 이 부분만 신경쓰라’고 말씀하셨다. 스윙 아크가 커져야 볼도 앞에서 때릴 수 있고 구속에 비해 볼끝이 살아 들어간다.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노력한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심리적인 변화도 있다. 그는 “예년 자료를 분석하다보니 볼카운트가 몰려 스트라이크를 우겨 던지다 안타를 맞는 빈도가 높더라. 변화구로 카운트를 잡는다는 기분으로, 결정구를 초구에 던져야 한다고 생각을 바꾸니 몇 이닝 안되지만 결과가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역할을 떠나 팀에 필요한 선수라는 한 마디에 힘을 얻는다. 앞으로도 나 때문에 1군 마운드에 오를 수 없는 동료들을 생각하며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로 11년차 이동걸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어린이 날’로 남게 됐다.

zzan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