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야_프로필_이미지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한국의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을 선보인 밴드 고래야가 4년 만에 신보를 공개한다.

2010년 데뷔한 고래야는 지난 10년간 3장의 정규음반을 발표했고 6개대륙 34개국 51개 도시에서 공연을 선보이며 꾸준히 활동했다.

지난 2016년 정규 3집 ‘서울포크’를 발표한 이후 고래야는 재정비의 시간을 가졌다. 2017년 오디션을 통해 새로운 보컬이 합류했고 거문고와 기타리스트를 새로 영입하며 팀을 정비했고 매년 수 차례의 투어를 소화하며 밴드의 내실을 다졌다. 그리고 오는 20일 데뷔 10주년 기념 음반이자 정규 4집인 ‘박수무곡’을 발표한다.

‘박수무곡’은 10년의 시간을 거쳐 성장해온 밴드 고래야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리더이자 퍼커션 연주자 경이는 “지난 10년간 고래야를 지켜온 멤버들과 응원해준 모두에게 보내는 박수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전했다.

박수무곡_앨범커버_이미지

박수무곡(拍手舞哭)은 박수와 춤을 위한 음악으로 고래야의 오랜 음악적 경험이 집약된 작품이다. 퉁소, 거문고, 장구와 꽹과리가 만들어내는 울림은 깊고 유연하며 전체 트랙을 관통하는 일렉기타와 박수소리, 다채로운 타악기들의 활용은 지금껏 들어보지 못한 고래야만의 사이키델릭한 밴드 사운드를 완성한다.

1번 트랙 ‘박수소리’는 한국의 전통 타악기 ‘박’이 전면에서 리듬을 이끌어가며 음반의 주제를 제시하는 곡이다. 묵직한 박 소리는 이내 거대한 박수소리와 합쳐진다. 수록곡 ‘왔단다’에서는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상을 두차례 수상한 서사무엘(Seo Samuel)의 피처링을 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수무곡’은 2019년 서울아트마켓 기간에 열린 쇼케이스에서 수록곡 일부를 선공개 했고 2019년 12월 문래예술공장에서 전체트랙을 선보였다. 쇼케이스를 통해 2020년 2월 인도 수르자한 월드 피스뮤직 페스티벌(Sur Jahan World Peace Music Festival)에 초청을 받아 세계 관객을 만나며 다시 한번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 6월에는 미국 공연 라디오 방송국 NPR의 Tiny Desk Concert (At Home) 시리즈에 출연해 전세계에서 주목받았다.

‘박수무곡’은 오는 20일 정식 공개되며 CD와 바이닐(LP)이 순차적으로 제작된다. 음반 발매를 기념하는 공연은 7월 31일과 8월1일 양일간 CJ아지트 광흥창에서 열린다.

hongsfil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