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영
사우디전 선발 출전해 전반 공격에 힘을 불어넣은 정우영. 제공 | 대한축구협회

[스포츠서울 김용일기자] 한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전반 공방전을 벌였지만 득점 없이 마쳤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 결승전 사우디아라비아와 전반전을 0-0으로 맞선 채 끝냈다.

김 감독은 이날 오세훈을 원톱으로 두고 정우영과 이전까지 왼쪽 풀백으로 뛴 김진야를 좌우 측면에 두는 변칙 전술을 가동했다. 4경기 연속 무실점 방어망을 자랑하는 사우디 수비진을 두고 개인 전술과 기동력이 두드러지는 ‘정우영·김진야 카드’로 승부를 내걸었다. 공격형 미드필더로는 김진규가 나선 가운데 수비형 미드필더로 김동현과 원두재가 짝을 이뤘다. 포백은 강윤성~정태욱~이상민~이유현이, 골키퍼 장갑은 송범근이 꼈다.

첫 슛은 사우디에서 나왔다. 킥오프 1분도 채 되지 않아 사우디 간판 골잡이 압둘라 알함단이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기습적으로 왼발 감아 차기 슛을 시도했다. 그러나 골키퍼 송범근이 가볍게 잡아냈다.

이후 양 팀은 결승전 답게 탐색전을 이어갔다. 2선에서 치열하게 힘겨루기를 벌였다. 한국은 수비형 미드필더 원두재를 중심으로 사우디 공격을 강하게 제어했다. 사우디도 한국이 공격 속도를 끌어올리면 2선에서 적극적으로 몸 싸움과 반칙으로 끊어냈다.

그러다가 한국 공격을 깨운 건 이전까지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대표팀 유일한 ‘유럽파’ 정우영. 왼쪽 날개로 포진한 그는 전반 20분 후방에서 넘어온 공을 이어받은 뒤 사우디 수비와 몸싸움을 이겨낸 뒤 페널티 아크 왼쪽을 질주했다. 사우드 압둘하미드를 제친 그는 회심의 슛을 시도했지만 사우디 골키퍼가 막아냈다. 하지만 한국은 정우영의 번뜩이는 역습 이후 지속해서 사우디 측면을 두드렸다. 사우디도 만만치 않았다. 한국 공세에 2선 라인을 끌어올리면서 맞불을 놓았다. 전반 25분 무크타 알리가 오른발 중거리 슛으로 위협한 데 이어 4분 뒤엔 알함단이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을 파고들어 한국 골문을 위협했다.

한국 전반 종반 다시 공격에 불이 붙었다. 전반 34분 오세훈이 김진규의 패스를 받아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위력적인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8분 뒤엔 결정적인 기회를 맞았다. 김진야가 상대 수비 뒷공간을 파고들어 시도한 오른쪽 크로스가 문전 정우영에게 향했다. 정우영이 상대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섰다. 그러나 강하게 찬 오른발 슛이 골문 위로 벗어났다. 김 감독이 이날 가장 기대했던 장면과 궤를 같이 했는데 마무리가 아쉬웠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