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DSF3658
레이먼 김, 박찬일, 정호영(왼쪽부터) 등 3인의 셰프가 미식 천국 홍콩을 다녀왔다. 이들이 찾아다닌 경이로운 맛의 명소 들과 즐길거리를 꿰며 종횡무진 누빈 홍콩에서의 발자취를 되짚어 소개한다.

[스포츠서울 이우석 전문기자] 도심 시위와 과잉진압 등 여러 복잡한 상황이 많지만, 홍콩은 아시아 최고 매력을 지닌 휴양도시로서 여전히 유효하다. 금융과 물류, 관광산업은 아직 힘차게 돌아가고 있다.

수많은 동서양 여행자가 사랑한 도시 홍콩은 시원한 가을을 맞아 경제적인 비용으로 오감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지난 여름 박찬일, 레이먼킴, 정호영 등 3인의 셰프가 함께 어울려 홍콩을 갔다.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 기술로 그 맛에 있어 세계 최고라는 광둥 요리부터 길거리 포장마차까지 홍콩의 맛과 향을 제대로 만끽하고 돌아왔다. 3인의 셰프는 향후 저마다 비장의 무기가 될 식재료 쇼핑과 함께 추억으로 깊히 남을 즐길거리를 덤으로 즐기고 돌아왔다. 홍콩의 골목을 누비고 돌아온 3사람의 발자취를 되짚어 본다.

_DSF4233
박찬일 셰프는 홍콩 미식여행의 첫 추천 음식으로 완탕면을 골랐다.

“완탕면은 노동자들이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후루룩 빨리 먹는 요리였어요. 서민 요리지만, 홍콩의 어느 국수 가게에 가나 완탕면의 맛은 일정 수준 이상을 자랑해요. 식당을 채운 복잡한 냄새들 중에서도 간수면과 건어물을 듬뿍 넣은 수프의 독특한 향은 바로 코를 사로잡지요. 국수의 단단한 식감에 비해 완탕의 얇은 피는 어린 새의 날개처럼 부드럽고요”

_DSF4243
홍콩 완탕면

한식과 양식을 오가며 요리하는 셰프이면서도 글을 쓰는 맛 칼럼니스트 박찬일 셰프는 먼저 ‘국수’를 이야기 했다. 당연히 홍콩 사람들의 소울푸드로 불리는 ‘완탕면’이다.

_DSF4243
완탕면은 카이란(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다.

잘 알려진대로 홍콩은 국수의 천국이다. 최근 한국에서도 높은 인기를 끄는 탄탄면부터 광둥 요리의 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생선 국수까지 온갖 종류의 국수를 맛볼 수 있다. 박찬일이 선택한 것은 완탕면. 건어물을 듬뿍 우려낸 수프에 얇고 고불고불한 면과 부들부들한 완탕의 조화가 일품이다.

_DSF4243
홍콩 몽콕 굿호프누들

★홍콩관광청 추천 팁=맛있는 완탕면을 즐기고 싶다면 몽콕의 굿호프누들(Good Hope Noodle)가 좋다.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이 국수집은 8년째 미슐렝 빕구르망 리스트에 오른 집이다. 홍콩식 자장면 자장로미엔을 함께 주문한다면 더욱 좋다. 주소 136A Fa Yuen St, Mong Kok 전화번호 +852 2394 8777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

_SSU7791
여전히 뜨거운 열기로 가득한 홍콩의 밤.

“제가 경마장에서 보고 싶은 것은 관객들의 얼굴이에요. 경기도 흥미롭겠지만, 경마라는 게임이 끌어내는 사람의 열정과 욕망이 대단하잖아요. 경기가 끝난 후 벌어진다는 맥주 파티도 즐겁겠고요”

_SSU7791
홍콩의 가을과 겨울은 선선해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기에 딱 좋다.

스포츠 마니아인 박찬일은 즐길거리로 스릴넘치는 해피밸리 경마장을 추천했다. 완탕면으로 허기를 달랜 후, 홍콩 사람들이 열광하는 스포츠 경마를 경험할 수 있다. 1841년 식민시대 도시 엘리트의 오락거리로 시작된 경마는 현재 홍콩 사람들의 80%가 참여하는 스포츠이자 엔타테인먼트로 성장했다. 코즈웨이베이에서 도보로 15분 떨어진 해피밸리에서 경기가 열리는 수요일 밤이면 경마장 안은 거대한 축제처럼 흥겨운 분위기로 변한다.

_SSU7791
천가지 만가지 색을 발하는 홍콩의 거리와 그곳을 채운 사람들의 얼굴을 만날 수 있다.

★홍콩관광청 추천 팁=해피밸리 경마장 기본 입장료는 HK$10(약 1500원)이며 옥토퍼스 카드로도 계산할 수 있다. 온라인 예약을 한다면 내부 레스토랑에서 뷔페 식사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야간 경기는 수요일마다 열리지만, 비정기 휴무일이 있으므로 미리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게 좋다. 7,8월의 무더운 여름은 경주마들의 방학이다. 해피밸리 경마 경기는 지난 9월11일부터 다시 열리고 있다.주소 Amigo Mansion, Wong Nai Chung Rd, Happy Valley 전화번호 +852 1817

식초
좋은 식재료가 지천이니 셰프들에겐 얼마나 즐거운 곳일까. 정호영, 박찬일 셰프가 몽콕 팟천에서 각종 소스를 보며 즐거워하고 있다.(뚱뚱한 사람이 정호영, 노안이 온 사람이 박찬일)

“국내에서는 식초를 즐겨 사용하지 않는 편이고 질 좋은 식초를 찾기도 어렵죠. 하지만 음식에서 식초의 역할은 다양하고 중요해요. 저는 자장면이나 짬뽕에도 식초를 뿌려 먹어요. 흑식초로 군만두 소스를 만들어봐도 좋겠고요. 흑식초와 중국 간장, 다진 마늘이나 파를 함께 풀어, 군만두를 찍어먹으면 평범한 만두도 맛의 수준이 확 달라져요”

식초
프리미엄 식재료를 취급하는 몽콕 팟천 상점,

쇼핑의 메카 홍콩에서 셰프는 어떤 물건을 살까? 박찬일 셰프는 수많은 식재료 중에서 가장 먼저 흑식초를 골라 장바구니에 담았다. 광둥요리의 고급스러운 맛을 돋우는 데 식초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고기 요리의 누린내를 없애는 한편, 국물에 몇 방울 뿌리면 풍미가 한층 풍성해진다는 설명.

식초
몽콕 팟천에서 구입한 식초

★홍콩관광청 추천 팁=

퀄리티 높은 홍콩 식초를 구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식재료 상점 팟천(Pat chun)이 적격이다. 1930년대 개업한 중국식 소스 전문점으로 식초, 굴소스, 간장, XO 소스 등 소스류 80종이란 방대한 라인업을 갖췄다. HK$300(약 4만5000원) 이하는 현금 결제해야 한다. 주소 136A Fa Yuen St, Mong Kok 전화번호 +852 2394 8777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

demor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