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롯데 전준우, 시즌 16호 홈런포!
롯데 전준우가 지난 7월4일 문학 SK전에서 5-2로 앞선 5회 홈런을 쳐낸 뒤 그라운드를 돌고있다. 김도훈기자 dica@sportsseoul.com

[사직=스포츠서울 김용일기자] “솔직히 시즌 중 많은 얘기가 나와서 난처하고 불편했다.”

최근 사직구장에서 만난 전준우(35·롯데)는 시즌 막바지 ‘예비 프리에이전트(FA)’ 자원을 두고 자신의 이름이 굵직하게 언급되는 것에 부담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가을야구 준비에 한창인 팀을 제외하곤 하위권 팀은 일찌감치 내년 시즌 밑그림을 그린다. 자연스럽게 FA 시장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고 즉시 전력감 자원에 대한 가치 평가가 나오고 KBO리그 에이전트의 세일즈 경쟁도 동시에 벌어진다. 여러 예비 FA 자원 중 전준우는 ‘최대어’라는 수식어와 함께 가장 부각됐다.

전준우는 올 시즌 141경기를 뛰면서 타율 0.301(545타수 164안타) 22홈런 83타점, OPS 0.840을 기록했다. 비록 지난해 수치(타율 0.342 33홈런 90타점, OPS 0.992)와 비교해선 전반적인 성적은 떨어졌지만 반발 계수가 떨어진 공인구 여파 속에서 20개 이상 홈런을 기록한 건 그의 가치를 가장 크게 대변하는 부분이다. 또 예비 FA 중 외야수로는 유일한 자원이기도 하다. 선수 입장에서는 FA 시장 자체가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장이기에 더욱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전준우는 “시즌 전에 FA를 경험한 선배에게도 조언을 구한 적도 있다. ‘의식하지 않고 하던대로 하라’는 말씀이 가장 와닿았고 실제 시즌 초기부터 내 플레이만 집중하니까 금방 막바지가 오더라”고 말했다. 다만 시즌 중 ‘FA 최대어’라는 타이틀이 부각된 것과 관련해서 “사실 미국도 아니고 (시즌 끝나기도 전에) 너무나 부각되는 건 불편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팀이 하위권으로 밀려나서 주전 선수로 마음이 무거웠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 쓰지 않으려고 했다”며 “지금도 난 롯데 선수이고 (FA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와도) 똑같이 좋아하는 야구를 한다는 마음 뿐”이라고 강조했다.

어쨌든 선수 황혼기에 근접하는 전준우이나 이미 그의 가치를 눈여겨보고 외야수 보강이 시급한 일부 구단이 영입전에 뛰어드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는 “내가 어떠한 말을 할 수 있겠느냐. 온전히 팀에서 나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라며 담담하게 말했다.

어느 해보다 시즌 중 에이전트의 목소리가 컸던 건 KBO가 FA 제도 개선 등을 골자로 한 대책 마련에 분주해지면서 자사 소속 예비 FA 선수 불이익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4년 만에 800만 관중이 무너진 KBO리그 현실에서 다시 옛 명성과 경기 수준을 되찾으려면 FA 제도 개선을 필수가 됐다. KBO가 제시한 4년 80억 원 상한제를 두고 프로야구선수협회 측은 준척급 선수 이동에 걸림돌이 된 보상 선수 규정 철폐를 시행하면 수용할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지난달 17일 KBO와 10개 구단 단장이 가진 실행위원회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다음 실행위로 미뤄졌다. 베테랑이자 예비 FA인 전준우는 제도 개선에 대해서 최대한 말을 아끼면서도 “선수로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지면 좋지만 다 가질 순 없다. 개인적으로는 미래를 위해서라도 좋은 정책으로 바뀌는 부분이 있다면 어떠한 결정이든 받아들일 준비는 돼 있다”고 말했다.

전준우는 FA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 내년 밑그림을 착실하게 그리고 있다. 그는 “야구는 20대든 30대든 어떠한 변수가 발생할지 모른다. 경기수가 많으니 피로가 많이 쌓이는데 어떻게 효율적으로 헤쳐나가면서 경기력을 유지할지 늘 연구한다. 지난해 전 경기를 뛰었는데 올 시즌 몇 경기 빠져서 아쉽다”며 “어디에서 야구를 하든 아프지 않고 나만의 야구를 할 수 있도록 더 착실하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