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본 -BMW Emblem

[스포츠서울 임홍규기자]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의 운행정지 결정의 후폭풍이 거세다. 운행정지 방침에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화재가 잇따라 발생면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안전진단 서비스를 받지 않은 차량을 찾아내 서비스센터로 이끌기 위한 업체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지난 14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점검 명령과 함께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해 달라”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공식 요청했다.

운행정지 대상 차량이 단속됐을 경우, 차량을 운전한 차량 소유자에 대해서는 단속보다는 긴급 안전진단을 받도록 계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오는 16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운행중지 협조요청 공문과 함께 대상 차량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하지만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BMW 차량을 일일이 단속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리콜 대상에서 제외된 차량도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15일 오전 4시 17분쯤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하촌마을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 해당 차량은 2012년 4월식으로 리콜 대상이 아니다. 이에 앞서 13일에는 역시 리콜 대상이 아닌 BMW M3 컨버터블 가솔린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올해 들어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 화재가 난 것만 해도 11건이다.

본격적인 운행정지 전 안전진단 서비스를 받지 않은 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체도 총력전에 나섰다. 국토부에 따르면 14일 24시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8만741대로 전체 리콜 차량 10만6317대의 81.2%가 안전진단을 마친 것으로 집계됐다.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은 1만9276대다. 15일에도 7000~8000대가 안전진단을 받는다면 16일 운행정지가 통보될 차량 수는 1만1000대 수준으로 줄어든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다양한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는 고객 약 1만여명에게는 여신금융협회, 중고자동차매매조합, 렌터카사업조합 등에 협조를 통해 적극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끝까지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ong77@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