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옷 따르려니 뚱뚱이는 괴로와 (70년 신년특대호) 




유명 여류(女流)도 체중 줄이기에 여념없어 


「미니」를 비롯, 여러가지로 노출을 생명으로 하는 현대 여성의상의 흐름은 본의 아니게「헤비」급 여성들을 울리고 있다. 살찐몸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은 어떻게 하면 좀 날씬해 보일까 고심하는 정도가 보통 사람으로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경지. 


연구하고 궁리하다가 대개는 자포자기 하는가 하면 자기들 나름대로의 가능한 최선책을 강구하는 정도. 그도 그럴 것이 유행이라고 좀 살려 보려면 그 노출벽이 비대한 덩치와는 모두지 맞지 않으니 쓸데 없이 속 태울 필요가 없다는 결론. 차라리 체중 줄이기에나 전념하자는 배짱이 생긴다고.  


대표적인 몇몇「케이스」를 골라 보면 우선「유엔」총회 의장으로 널리 알려진「앤지•부룩스」여사. 그녀도 중량급에 속함을 자신이 인정하는데 처음 외교관으로 활약을 시작할 무렵엔 그래도 서구의 유행에따라 보려고 무던히 애썼으나 헛 수고였다고 술회하면서 요즈음은 스스로 옷을 만들고 지어 입는다고.「아프리카」의상으로 상당히「커버」가 된다는 얘기. 


역시 비대파이며 가수이자「코메디언」인「필드」 여사는 『요즈음의 유행은 살찐 사람에게는 최악의 것』이라면서 큰 고민거리는 맞는 기성복이 없는 것이라고. 그래서 모든 옷을 일일이 맞추어 입는데 연간 의상비만도 10만「달러」(3천여만원)가 든다고 푸념.『내게는 어떤 규칙, 유행같은 것은 소용없어요. 뭐든지 입는 것을「룰」로 삼고 있어요. 입으면 더 뚱뚱해 보이는 털 옷도 누구나 입어도 뚱뚱해 보이는 것이므로 오히려 위장이 되지요. 서슴없이 입는답니다』  


그런가 하면 제대로「룰」을 만들어 지키는 뚱뚱이 여자도 있다. 가수「케이트•스미스」양은 언제나 소매있는 웃옷만 입는다고. 


『나는 언제나 소매없는 옷을 입으면 내 팔뚝이 돼지 다리를 연상시킨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언제나 소매없는 옷은 두렵다는 얘기. 


뚱뚱한 여자들에게 바지는 금물이라는 것이 상식이지만 바지가 오히려 좋다고 입는 사람도 많다. 


전「뉴저지」주 지사부인「하지스」여사는『어머니는 내가 바지를 입으면 눈을 감고 말지만 그 이는 내가 훨씬 나아 보인다고 말한다』면서 즐겨 바지를 입는다고.  


이들의 이야기는 대개가 편리한대로 말하는 구실이고 또 어쩔 수 없는 상태에서 나오는 고집에 불과한 것이며 모두가 체중 줄이기에 여념이 없어 요즘 모두들 한다는「다이어트」로 날씬한 현대의상의 유행에 발 맞출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음은 분명한 듯한 인상.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