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111367
오디지 ‘iSINE 20’ 인이어 헤드폰의 모습. 이상훈기자 party@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이상훈기자] 미국의 헤드폰·이어폰 전문업체 ‘오디지(AUDEZE)’가 세미 오픈형 인이어 이어폰 ‘iSINE’ 시리즈를 정식 출시했다.

국내에서는 셰에라자드를 통해 정식 수입·판매되는 이 제품은 평면 구동 방식의 진동판을 채용한 세계 최초의 세미 오픈형 인이어 헤드폰이다.

‘iSINE’ 시리즈는 30㎜ 구경의 드라이버를 단일 유닛 구성으로 탑재했다. 많은 프리미엄 이어폰들이 소형 BA(Balanced Amateur) 드라이버를 복수로 구성해 크기를 작게 하고 해상력 등을 높이는 것과는 상반된 설계방식이다.

대신 멀티드라이버가 아닌 싱글 드라이버로서의 강점도 존재한다. 싱글 드라이버인 만큼 크로스오버 주파수 대역 간 소리 차이가 없고 왜곡이 적다. 당연히 소리의 통일감이 우수하다.

P1111369
‘iSINE’ 인이어 헤드폰 패키지 구성. 라이트닝 커넥터가 장착된 사이퍼 케이블과 일반 3.5mm 이어폰 잭 케이블이 모두 제공된다. 특이하게 메뉴얼 등 사용설명서가 USB 메모리로 제공된다. 이상훈기자 party@sportsseoul.com

여기에 오디지가 개발한 평면 자석 기술 ‘Fluxor Magnetic Technology’도 적용됐다. 셰에라자드 관계자는 “잔동판 전체에 균일한 자기장을 생성하고 왜곡을 줄여주는 초박형 ‘Uniforce 다이어프램’을 채용해 자기력도 2배까지 증가돼 구동이 쉽고 컨트롤 능력과 반응속도가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재생 주파수 전 대역에서 0.1% 이하의 왜율을 나타낼 정도로 음의 투명도가 뛰어나다.

전용 사이퍼(SIPHER) 케이블에는 애플이 인증한 라이트닝 커넥터 전용 칩셋, DSP, DAC 등이 장착돼 있다. 아이폰에 연결하면 아이폰 내부의 조악한 DAC를 거치지 않고 전용 사이퍼 케이블을 통해 디지털 신호를 처리한다.

전용 앱을 사용하면 10단계로 EQ를 조절할 수 있다. 사이퍼 케이블에 장착된 DAC에 프리셋이 저장돼 더 세밀하고 정확한 조절이 가능하다.

P1111368
‘iSINE 20’의 뒷면. 30mm의 대구경 드라이버가 사용됐다.  이상훈기자 party@sportsseoul.com

여기에 오디지는 제조과정 뿐만 아니라 포장까지 모두 미국에서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가격이 비싼 대신 그에 걸맞은 만듦새와 물량 투입이 이뤄진 제품이다.

‘iSINE’ 시리즈는 ‘iSINE 20’과 ‘iSINE 10’으로 구성됐다. ‘iSINE 20’이 보이스 코일의 배선 밀도를 2배 늘려 해상도와 음장감을 높였다. 시각적으로는 황동색으로 코팅돼 색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배선 밀도를 2배 늘린 것이 의외로 큰 차이를 만들어, 제품 가격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iSINE 10’은 59만8000원, ‘iSINE 20’은 89만8000원이다.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는 ‘iSINE’ 시리즈지만 이어폰 부와 케이블이 분리되는 구조다. 패키지에는 다양한 이어 후크와 3.5㎜ 이어폰 잭 전용 케이블도 포함돼 있어 기타 스마트폰과 전자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오디지 본사에서는 “라이트닝 커넥터를 채용하는 것이 더 음질적으로 우수하다”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제품 종류도 많고 OS 버전도 다양해 이에 최적하시키기 어려워 DAC 내장 사이퍼 케이블은 라이트닝 케이블 전용으로만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국내 출시 행사에 참여한 이들은 ‘iSINE’ 시리즈의 놀라운 해상력과 음장감에 놀라움을 표했다. 이어폰으로 느끼기 힘든 음장이라는 게 청음한 이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오디지 본사에서는 이 제품을 ‘이어폰’이라고 표현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미국에서는 이어폰과 헤드폰 구분 없이 모두 ‘헤드폰’이라 부르며 착용형태에 따라 ‘인이어/온이어/오버이어 헤드폰’이라 부르는데 이 제품은 오디지가 주장하는 ‘인이어 헤드폰’에 꼭 맞는 제품이다. 우리나라 식대로 해석하면, ‘가장 작은 평판형 헤드폰’이라 부를 만한 제품이다.

셰에라자드 관계자는 “전량 수작업으로 생산되는 제품인 탓에 초도 수입 수량이 많지 않지만 출시 전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가 무척 높았던 제품이다. ‘iSINE’를 통해 오디지만의 독창적이고 우수한 제품과 음질을 즐기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part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