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사강두경(12.30)

민간 부문 부채 역대 최고치 기록… 법무사 강두경사무소 무료 개인회생 상담 진행

가계와 기업 빚을 모두 합친 민간 부문 부채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최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인 3분기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이 182.6%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계 부채 증가는 저금리 기조 속에서 주택담보대출 등 서민들이 ‘내 집 마련’에 나서며 빚을 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내수기업 체감경기는 3년 1개월 만에 최악을 기록하는 등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지고 있다.

과도한 채무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특히 대학교를 갓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은 학자금 대출이나 생활비로 신용카드를 이용, 빚을 지는 경우도 있다. 채무를 감당하지 못해 돌려막기를 하는 사례도 증가해 국가의 개인회생 제도를 이용하려는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학자금 대출 및 소액 대출, 세금으로 채무가 연체됐거나 곧 연체할 것 같은 이들에게도 개인회생 제도가 도움 된다. 개인회생을 받으면 채무 변제의 부담을 덜 수 있어서다. 추심 및 압류의 두려움도 한결 줄어들어 성실하게 빚을 갚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3년에서 5년까지 성실하게 빚을 갚으면 신용 회복도 가능하다.

특히 개인파산과 다르게 ‘금지명령’을 통하면 추심 및 압류를 받지 않을 수 있다. 현재 압류가 진행되고 있다면 ‘중지명령’을 신청할 수도 있다. ‘별제권’을 쓰면 유치권, 질권, 저당권, 근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 전세권 등의 담보부채권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인회생 인가를 받으면 압류된 통장도 해지할 수 있어 다시 입·출금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체크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단, 채권사에서 변제금액이 자동 이체되는 통장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 이용은 어렵다. 연체 전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은 불편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개인회생 진행 시 신용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 및 서울보증보험에 등록한 상태로 영업을 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연체기록으로 서울보증보험과 재계약을 못하게 될 경우 직장 생활에 어려움을 겪어 생계가 곤란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증인 채권이 주 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가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보험 및 청약저축을 담보로 약관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채권자에 포함되면 대출이 해지된다.

개인이 진행하기 어려운 법적 절차는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전문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iposkr.com/bgdgs)에서 쉽게 도움 받을 수 있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는 채무로 곤경에 처한 사람을 대상으로 개인회생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는 블로그(blog.naver.com/lee811217)에 개인회생동영상을 게재, 어려운 법적 절차를 일반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무실 방문 상담 및 출장 방문상담은 물론, 사생활을 보호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카카오톡상담(ID: 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도 가능하다.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은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진행해 볼 수 있다.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