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사강두경(20151124)

‘개인회생제도의 장점,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에서 알아보니…’

개인회생은 현재 과도한 채무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로자들이 연체가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대학교를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은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 명목으로 카드사용, 카드대출을 받게 되는데 이 때문에 채무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연체를 막기 위해 일명 돌려막기를 하지만 개인회생이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무리하게 돌려막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개인파산과 달리 ‘금지명령’이라는 개인회생제도가 있다. 금지명령이란 쉽게 설명하자면 추심 및 압류를 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제도다. 현재 압류가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중지명령’을 신청해 압류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별제권’으로 인해 담보부채권, 즉 유치권, 질권, 저당권, 근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 전세권 등도 유지할 수 있다. 개인회생 인가 후에는 통장압류를 해지해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며, 체크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채권사에서 변제금액이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통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처럼 개인회생을 통해 채무변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추심 및 압류에 대한 두려움에서 해방될 수 있다. 그리고 3년에서 5년 동안 변제를 하고 나면 신용을 회복할 수 있어 평범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개인회생을 받는다면 신용대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장기연체로 인해 카드사용 및 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이 없지만 연체가 되기 전에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크다. 하지만 돌려막기 및 연체가 시작하게 되면 채무 및 이자만 늘어나고, 연체로 인해 신용카드 사용 및 신용대출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자면 단점이라기보다 불편한 점에 가깝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신용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보험설계사 및 서울보증보험을 등록을 하고 영업하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연체기록으로 인해 서울보증보험 재계약을 못하면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근래에는 서울보증보험에서도 그 점을 감안해 배려하고 있어 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전에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해야 한다. 그리고 보증인 채권은 주 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보험 및 청약저축을 담보로 약관대출을 받았다면 채권자에 포함되면 해지되니 주의해야 한다.

개인회생의 장점 및 단점, 주의사항을 알아봤는데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http://iposkr.com/bgdgs)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 사무실 방문상담 및 출장방문상담, 개인 사생활 보호를 위해 카카오톡상담(ID: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까지 실시한다.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을 정확하게 확인해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담전화(02-6328-8858)는 무료이며,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에서 제공하는 개인회생동영상(http://blog.naver.com/lee811217)을 통해 쉽게 개인회생 절차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