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공정성 조사

[스포츠서울]한국마사회의 주요 ‘혁신’지표 중 하나인 경마 공정성에서 ‘비교적 공정한’ B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월 한국마사회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경마공정성 지수(RI-Index)시범 조사에 이어 진행된 본조사로, 10월 한달간 경마이용자, 조교사, 기수, 시행체(한국마사회) 직원 652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는 지난 시범 조사와 동일하게 약물검사 검출율, 조교사 제재율, 기수 제재율, 인기마 미입상율, 핸디캡 도착차, 법 위반 인원의 비율 등에 대한 객관적 지수와, 설문조사를 통한 주관적 진단 합계를 바탕으로 산출되었다. 총점 100점 만점 중 79.4점으로 ‘비교적 공정한’ B등급이다.

주관적 진단 지표는 시행체, 조교사, 기수 각각에 대한 경마공정성 인식 정도와 전반적인 경마공정성에 대한 종합평가로 이루어졌으며, 조사대상은 ‘기수가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때(29.8%)’, ‘경마 부정관련 기사를 접할 때(16.6%)’, ‘인기마가 하위권 성적으로 입상했을 때(15.6%)’, ‘조교상태가 부실한 말이 출전했을 때(13.8%)’ 불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와 관련해 조사를 진행한 한국마사회 공정관리팀 이종원 과장은 “이번 조사는 경마공정성 강화를 위해 조교사 및 기수간의 소통강화를 통해 경마 공정성에 대한 인식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면서 “진단결과와 개선점에 대한 경마관계자 및 시행체 관련부서에 해당 결과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통해 공정성 개선 지표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인근기자 ink@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