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회생도우미(20150810)

‘빚의 굴레에서 빠져 나올 수 없다면 개인회생 파산신청 절차 검토 필요’

중소기업에 근무하던 직장인 A씨는 회사가 파산 처리되면서 실직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걱정이 앞서기는 하였으나 아직 젊은 나이라 손쉽게 재취업이 가능할 것이라 자신하며 우선 부족한 생계비를 신용대출과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받아 충당하였다. 하지만 생각과 달리 번번이 재취업에 실패하면서 그 동안 빌려 쓴 대출이자와 카드 현금서비스를 갚기 위해 또 다른 카드로 현금서비스와 대출을 받아 돌려 막게 되면서 빚은 눈덩이처럼 증가하였다. 설상가상 빚을 갚지 못해 연체까지 하면서 A씨는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신불자 신분으로 재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A씨는 건설 현장직을 전전하며 가족생계비를 벌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급증하는 연체이자와 빚 독촉으로 앞날이 막막한 상황이다.

이처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사업실패 실직 등으로 빚을 갚지 못해 빈곤과 채무의 악순환에 빠져 고통 받는 개인채무자들이 발생되고 있다. 대부분 많은 채무자들은 빚을 갚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소득이 제대로 받쳐주지 않는 한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만약 빚의 굴레에 빠져 빚을 갚을 수 없다면 채무조정제도인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또는 개인회생 파산제도 등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은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 원리금이 90일 이상 연체돼 신불자가 된 경우 채무감면이나 상환기간 연장 혜택을 줘 안정적 채무 상환을 돕는 제도이다. 반면 프리워크아웃은 단기연체자(1∼3개월 미만 연체자)를 위한 채무조정제도 이다. 실업, 휴업, 폐업, 재난, 소득감소 등으로 사전채무조정 없이는 정상적인 채무상환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공적 채무조정제도인 개인회생 제도는 신용불량자이거나 또는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이는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으로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해 채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적 제도다. 개인파산제도는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를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다. 특히 지난해 10만건을 돌파한 개인회생제도는 은행권 대출과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제2금융권 부채뿐만 아니라 대부업체 사채 등 비금융권 부채를 포괄해 빚을 탕감 받을 수 있고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채무자에게 강제집행, 가압류, 가처분, 체납처분이 중지 되는 등 채무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어 개인채무자들에게 관심이 높다.

다만 채무자 스스로 개인회생신청자격 과 준비서류와 신청절차를 혼자서 처리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워 법률사무소의 도움으로 신청하는 경우 개인회생 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한편 한빛회생도우미(http://www.9414.me)에서는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서류 개인회생비용 등 개인회생신청방법 과 개인파산신청자격 및 파산절차 파산비용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개인회생 파산절차를 무료상담을 통해 꼼꼼히 체크해주고 있다. 문의 1670-5532.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