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_메인
출처|내가네트워크,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레인보우브릿지월드(RBW)

[스포츠서울]브아걸·씨스타·마마무,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최근 발표한 신곡 ‘음오아예’로 걸그룹 대전의 포문을 열며 데뷔 후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는 마마무는 씨스타·브아걸과 묘하게 닮았다.

브아걸·씨스타·마마무는 각각 2006년·2010년·2014년에 데뷔했다. 4년 주기로 가요계에 등장해 데뷔 초부터 실력파 걸그룹으로 리스너들의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세 팀은 멤버수가 4명이라는 공통점과 폭풍적인 가창력, 퍼포먼스를 모두 갖춘 ‘완성형 걸그룹’ 계보를 잇고 있다.

2014년 데뷔곡 ‘Mr. 애매모호’로 가요계 첫 발을 내딛은 마마무는 ‘피아노맨’ ‘아훕’으로 가창력과 퍼포먼스를 모두 갖춘 실력파 신인으로 주목받으며 2014년 최고의 신인으로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2014년 제4회 가온차트 K팝 어워드에서 여자부문 신인상과 함께 빌보드가 선정한 2015년 주목해야 하는 K팝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앞날을 밝혔다.

이러한 마마무의 행보는 브아걸과 씨스타를 연상하기에 충분하다.

브아걸은 1집 ‘다가와서’로 데뷔, 9년 넘게 장수한 인기 걸그룹으로 ‘러브’ ‘어쩌다’ ‘아브라카다브라’ 등 다수의 히트곡을 남기며 발라드와 댄스를 오가는 전천후 매력을 선보였다.

신곡 ‘쉐이크 잇’을 발표한 씨스타는 데뷔곡 ‘푸시 푸시’를 시작으로 ‘나 혼자’ ‘러빙유’ ‘기브 잇 투 미’ ‘터치 마이 바디’ 등을 발표했다. 걸그룹 분류표 ‘넘사벽’에 진입했을 만큼 국내서 손꼽히는 대중성 걸그룹으로 폭발적인 가창력은 타 그룹을 압도한다.

세 팀은 업그레이드 된 스타일과 비주얼로 실력파 아이돌에서 여성들의 워너비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는 점도 닮았다.

이처럼 브아걸, 씨스타에 이어 실력파 걸그룹 계보를 잇는 마마무의 앞으로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또, 2018년에는 브아걸·씨스타·마마무를 잇는 어떤 걸그룹이 탄생할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진다.

홍승한기자 hongsfil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