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학교 SW가치확산센터 김창재 센터장
선문대학교 SW가치확산센터 김창재 센터장

[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바뀌면서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선문대학교 SW가치확산센터의 행보가 눈에 띈다.

SW가치확산센터는 국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제고, 지역·계층·세대 간 정보 교육 편차 감소를 기치로 내걸고 SW/AI 가치 확산 표준 플랫폼을 구축했다. 2018년엔 충청권 최초로 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돼 SW중심대학사업단을 구성했다. 지역민, 산업체, 학교 구성원을 포괄하는 주·산·학 글로컬 공동체 선도대학으로서 디지털 선문 4.0을 추진하며 지속가능한 수요중심 SW/AI 교육 및 가치 공유, 실현을 선도하고 있다.

SW중심대학사업단은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시대 100만 인재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22 방학 중 디지털 새싹 캠프(SW/AI 교육 캠프) 운영 대학’으로 선정됐다. 전공 교수와 SW/AI 선도 교사 중심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각 과정별 표준 교안을 작성하고 현직 초·중·고 교사 중 선발한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연수 과정을 진행해 SW/AI 선도 교사로 양성했다. 또 경기·충남 지역 초·중·고생 3000명을 대상으로 2월까지 진행하는 SW/AI 교육 캠프를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켰으며 정보 소외계층 포함 지역민 3만여 명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 SW/AI 교육을 시행해 정보화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하는 등 SW가치확산센터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했다.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2년 4월 충남교육청과 AI/SW 교육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소통하라! 2030!’이라는 슬로건 아래 도내 200여 개 학생 동아리를 발굴·육성을 지원하는 SW가치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SW가치확산센터는 지난해 SW가치확산 우수 기관으로 뽑혀 관련 사례를 발표했고 메타버스 방식으로 충남·세종 AI/SW 학생 동아리 한마당 발표회를 개최해 크게 관심을 끌었다. 다른 SW중심대학과 연계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동아리 해커톤 대회를 개최했으며 비(非) SW중심대학들과 성과를 공유하고 SW중심대학 진입과 관련한 컨설팅을 제공했다.

김창재 SW가치확산센터장은 “선문대가 구축한 SW가치확산 표준 모델이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라고 진단하며 “선문대 SW가치확산센터는 전 세계가 디지털 기반 패러다임에 따라 진화해가는 추세에 맞춰 그간 축적한 디지털 교육 노하우와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면서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