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성 볼다툼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정다워기자] 투톱 작전이 적중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7일 레바논 시돈 사이다 국립경기장에서 진행 중인 레바논과의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7차전 경기에서 전반전을 1-0으로 마쳤다. 경기의 주도권을 쥐고 공격적으로 경기를 운영한 끝에 전반 막판 선제골을 터뜨리며 리드를 잡았다.

상대가 철저한 밀집수비로 일관하고 그라운드 컨디션이 최악인 것을 고려하면 경기력은 괜찮았다.

한국은 황의조와 조규성이 투톱으로 서고 이재성과 황인범, 권창훈 등이 2선에, 정우영이 3선에 서는 4-1-3-2, 혹은 다이아몬드형 4-4-2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나섰다. 김진수와 김영권, 김민재, 이용 등이 포백을 이루고 김승규가 주전 골키퍼로 나섰다.

공격 쪽에 무게를 두는 작전은 어느 정도 먹혀들었다. 2선 미드필더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투톱도 좌우로 이동해 공간을 만들었다. 좌우 사이드백도 깊숙하게 전진해 공격에 가담했다.

몇 차례 기회도 있었다. 특히 이재성이 페널티박스 안까지 들어가 몇 차례 슛을 시도했지만 득점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가장 결정적인 슛은 전반 28분 나왔다. 중앙에서 황인범이 찔러준 공이 황의조를 거쳐 권창훈에게 향했다. 권창훈은 공의 흐름을 살려 오른발 슛을 날렸지만 공은 골대 옆으로 살짝 빗나갔다.

위기도 있었다. 전반 38분 세트 피스 상황에서 상대 수비수 알렉산더 미첼이 시도한 오른발 슛이 크로스바를 때렸다. 자칫 실점해 어렵게 경기를 풀어갈 뻔한 장면이었다.

실점 위기를 넘긴 한국은 전반전 막판 기회를 잡았다. 추가시간 1분 왼쪽 측면에서 황의조가 올린 크로스를 조규성이 달려들며 오른발 슛으로 연결했다. 공은 그대로 골대 구석을 찔렀고, 한국이 1-0 리드에 성공했다.

이어진 추가시간 한국은 상대의 프리킥, 코너킥으로 수세에 몰리기도 했지만 잘 버텨내면서 실점하지 않았다.

weo@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