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미국 순방 일정 브리핑하는 정만호 수석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순방 일정 등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김자영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을 방문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19일부터 22일까지 워싱턴DC를 공식 실무 방문 한다고 1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 새벽(미국 현지시간 21일 오후)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코로나19 대응 방안과 북핵을 비롯한 한반도 해법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논의한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백신 개발·생산국인 미국과의 백신 파트너십 구축이 핵심 의제로 꼽힌다. 이번 회담에서는 ‘백신 스와프’ 등을 통한 백신 수급 문제 해결, 기술이전을 통한 국내에서의 백신 생산 등 한미 양국 간 백신 협력 강화 방안이 폭넓게 다뤄질 전망이다.

반도체·배터리 협력도 주요 의제다. 문 대통령의 방미에 삼성·SK·LG그룹의 백신·반도체·배터리 부문 경영진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민간 차원의 협력 강화도 기대된다.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를 위한 해법도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 등을 다시 꺼내 들지 관심이 집중된다.

sou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