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요즘과 같이 디지털 기술이 발전된 시대에는 익명성과 비대면성 뒤에 숨어 악질적인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불법영상물에 관련한 사이버 범죄는 가해자의 신원을 특정하기가 어렵고 증거의 인멸이나 조작이 간단해 수사가 난항을 겪는 일들이 잦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표적인 디지털 성범죄로 꼽히는 영상녹화사기의 경우, 피해 사례가 급증하자 관련 범죄자들에게 대한 처벌 수위 높은 실형 선고가 이어지고 있다.


영상녹화사기는 신원을 알 수 없는 범죄 조직원이 여성으로 위장해 SNS를 통해 피해자들의 영상 음란 행위를 유도, 그 장면을 촬영한 뒤 '돈을 보내지 않으면 알몸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범죄를 말한다.


이와 같은 영상녹화사기를 당하면 범죄 조직으로부터 지속적인 협박에 노출되고 금전적 요구를 받게 된다. 이때 이들의 요구대로 돈을 송금하더라도 음란 영상은 삭제되지 않고 더 교묘하게 동영상 유포 협박의 횟수, 금액만 늘어난다.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압박감은 커지고 협박을 당하는 동안 입는 금전적 피해의 경우 보상받을 길이 거의 없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피해를 입었을 때 사기범과 송수신을 차단하는 등 절대 대응하지 말고 가까운 경찰관서에 신고한 뒤 사이버 보안업체를 찾아 솔루션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라고 조언한다.


실제로 동영상이 웹상으로 한 번 유포되면 그때부터는 확산되는 것을 겉잡을 수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대응 서비스를 신청하여 동영상 유포 협박의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한국 휴대폰 해킹 및 카톡전화유출협박 대응센터 팀카시아에서는 범죄 조직의 서버에 접근하여 동영상 파일을 변형, 삭제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녹화 사기 피해에 대응하고 있다. 핸드폰 영상을 직접 삭제하고 유포 자체를 차단하는 것만으로 비교적 쉽게 협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팀카시아는 24시간 영상유출사기 조직의 영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2차적인 피해 발생을 막고 피해자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긴급 대응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한편, 팀카시아의 휴대폰 해킹 대응 서비스는 대표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영상녹화사기 외에도 휴대폰 해킹, 페이스톡녹화사기, 영상통화만남사기, 주소록해킹협박, 카톡전화유출협박 등 각종 사이버 범죄에 대한 정보와 대응 솔루션을 마련해두고 있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