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셀프 체크인 서비스 모바일 앱
스마트 셀프 체크인 서비스 모바일 앱 사진 | 하이원리조트

[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하이원리조트가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리조트로 진화한다.

호텔을 예약한 고객은 키오스크나 휴대폰 앱으로 원하는 방을 골라 간편하게 체크인을 완료한다. 필요한 물건은 호텔 로비 자판기에서 쉽게 구입하고 24시간 운영하는 무인카페에서는 원하는 음료를 언제든 즐길 수 있다. 안내가 필요할 땐 로비를 돌아다니는 로봇을 통해 정보를 얻고, 객실에선 간편한 모바일 주문으로 로봇에게 미니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모든 게 하이원리조트에선 현실이 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시작된 비대면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각 기업들도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이원리조트도 이런 추세에 발맞춰 비대면 서비스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다양한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해 스마트리조트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하이원리조트 로봇 서빙 사진(2)
하이원리조트 서빙 로봇 사진 | 하이원리조트

◇사람과 로봇이 협력하는 하이브리드 호텔 서비스

하이원 그랜드호텔 4, 5층 로비에서 만날 수 있는 안내 로봇은 영업장 정보는 물론 길 찾기와 지역 관광지, 맛집 정보까지 안내한다. 올해에는 리조트 시스템과 연계해 더욱 고도화된 정보안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배달 로봇은 미니바 또는 객실 물품을 배달하는 하우스키핑 로봇, 레스토랑의 식음료를 24시간 객실까지 배송하는 룸서비스 로봇을 운영 중이며, 로비에서 객실까지 캐리어를 배송하는 벨보이 로봇도 올해 내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개장을 목표로 준비 중인 로봇 레스토랑 ‘AI 더그릴’에서는 주문부터 조리, 서빙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하이원리조트 관계자는 “로봇이 배달하는 모바일 미니바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으며, 객실마다 비치하고 사용을 확인해야 하던 기존 방식보다 상품관리 업무가 용이해짐에 따라 미니바 운영 프로세스가 개선돼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팰리스호텔 무인카페 힐링라운지(1)
팰리스호텔 무인카페 힐링라운지 사진 | 하이원리조트

◇키오스크 도입 확대로 호텔 서비스를 안전하고 빠르게

하이원리조트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 확대에 따라 마운틴콘도에 신규 키오스크 4대를 도입해 안전하고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모바일 앱과 더불어 키오스크를 통해 안심하고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NS 명소로 유명한 한옥 베이커리 카페 ‘운암정’에도 키오스크를 도입해 야외 자리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키오스크 도입으로 주문 대기 시간이 단축되고, 직원은 음료 제조에만 집중할 수 있어 고객들은 더욱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레스토랑 더가든은 테이크아웃 전용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셀프서비스로 운영 시스템을 로봇이 서빙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하는 등 식음업장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레스토랑 디지털 대기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대기 접수를 위한 고객 편의도 개선했다.

모바일 앱으로 체크인
모바일 앱으로 체크인하면 프론트를 거치지 않아도 예약한 객실에 입실할 수 있다. 사진 | 하이원리조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고도화 통해 고객 편의성 증대

하이원리조트는 고객 서비스 증대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먼저 하이원리조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스마트 체크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스마트 체크인 서비스는 고객들이 리조트 모바일 앱을 통해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키를 발급받아 예약한 객실에 바로 입실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다.

체크인을 위해 줄을 서거나 기다릴 필요가 없어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대면 접촉도 최소화할 수 있다. 앞으로 호텔 및 콘도뿐만 아니라 골프장, 워터월드도 모바일 앱을 이용한 스마트 입장 시스템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또한, 모바일로 레스토랑을 포함한 하이원리조트의 모든 상품을 예약하고 사전 구매할 수 있는 예약판매시스템이 현재 개발 중으로, 올해부터는 모바일 앱을 통한 하이원리조트의 상품 이용 분야가 훨씬 넓어져 고객의 편의 증진에 한 발 더 다가설 예정이다.

그랜드호텔 무인자판기
그랜드호텔 무인자판기 사진 | 하이원리조트

◇언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매장 운영

하이원리조트는 24시간 운영하는 무인매장으로 신규매출을 창출하고 고객 편의도 개선했다. 고객들이 칫솔·치약, 양말, 음료수 등 필요한 물건을 언제든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이원 그랜드호텔 4층 로비에 대형 자판기를 설치했다.

팰리스호텔 무인카페 힐링라운지(2)
팰리스호텔 무인카페 힐링라운지 사진 | 하이원리조트

또 하이원 팰리스호텔 1층엔 무인 카페테리아 ‘힐링라운지’를 운영한다. 음료 자판기는 물론 안마 의자를 설치해 투숙객들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힐링라운지’는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며, 전 투숙객에게 웰컴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color@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