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스포츠서울 정하은기자]사단법인 웹툰협회가 최근 웹툰 작가 기안84를 둘러싼 여혐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비판에는 통감하지만 연재중단이나 작가퇴출을 강제하려는 행위는 파시즘과 다를 바 없다는 입장이다.

웹툰협회 사무국은 24일 성명서를 통해 “여성혐오, 성소수자와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을 포함한 사회적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비하와 조롱의 혐의에 바탕한 독자 일반의 여하한 문제제기와 비판의 함의는 진중하고 무겁게 받아들이고 통감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그러면서도 “기안84의 개별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비판과 지적을 웹툰이라는 장르 자체, 웹툰이 포괄하는 작가와 플랫폼, 에이전시 운영자들의 자질과 소양을 폄훼하고 평가절하 기제로 확장하려는 어떤 시도나 조짐도 단호히 배격한다”며 “작품이 특정 사회적 아젠다를 거스르는 점이 있다는 이유로 비판과 지적 등의 견해, 통상의 장르 창작 메뉴얼, 법안을 넘어 해당 아젠다의 이해와 얽어서 실제 연재중단이나 작가 퇴출을 강제하기 위한 위력행사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여성혐오와 성폭력의 핵심 인과는 ‘위력과 위계’”라며 “작가의 소양 부족에 따른 부적절한 표현에 지적과 비판을 넘어 실제 연재중단과 작가퇴출을 강제하려는 물리적 행위는 사회적 어젠다의 당위가 작가에게 가하는 엄청난 위력이다. 비판과 지적, 논쟁의 영역과 위력의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소위 밥줄을 끊어버리겠다는 감정적 위력행사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했다.

아울러 “웹툰을 포함한 대중예술 전 영역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훼손하려는 일체의 부조리한 시도와 위력은 반드시 퇴출돼야 한다”며 웹툰 관련 단체, 여타의 대중예술 단체와 작가, 종사자들의 연대를 호소했다.

jayee212@sportsseoul.com

사진 | 기안84 SNS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