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이상훈 기자]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이 국회 본회를 통과하면서 암호화폐를 두고 ‘가상자산’ 혹은 ‘디지털자산’이라고 표기하는 곳이 늘고 있다.

사실 암호화폐 등장 초기부터 암호‘화폐’로 봐야 하는지, 암호화‘자산’으로 봐야 하는지 갑론을박이 이어져왔다. 우선 이 암호화폐는 시시각각 거래소 내 시세가 변해 화폐처럼 사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 분분했다. 또 느린 트랜잭션 속도와 지나치게 적은 사용자 및 가맹점 수로 인해 사실상 암호화폐가 법정화폐를 대체할 수 있을 거라고 보는 시각은 그리 많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암호화폐의 사용자 수도 크게 증가했고, 트랜잭션 속도도 증가하면서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곳도 크게 늘었다. 암호화폐를 ‘결제(Payment)’분야에서 활용하려고 하는 기업은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도 성과가 두드러지는 곳은 국내 기업 다날의 자회사인 ‘페이코인’과 홍콩에 기반을 둔 ‘크립토닷컴(Crypto.com)’을 꼽을 수 있다.

◇ 페이코인, 6만개 넘는 사용처 통해 암호화폐 실사용 확대
KakaoTalk_20191210_150609177
다날이 만든 암호화폐 ‘페이코인(PCI)’은 국내 6만여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제공 | 페이코인

다날의 자회사인 페이코인의 암호화폐 ‘PCI’는 다날이라는 든든한 모회사가 있기에 믿음이 가는 암호화폐다.페이코인은 달콤커피, BBQ치킨, 도미노피자, 교보문고, 세븐일레븐 CU편의점, SSG머니 사용처 등과 제휴해 토털 6만여 곳 이상의 사용처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신세계그룹의 SSG머니와 제휴함으로써 SSG머니를 사용하는 스타벅스를 비롯해, 이마트, 이마트24,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에서도 PCI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가 PCI의 시세가 올랐을 경우, SSG머니로 교환해놓으면 수익만큼 더 많은 SSG머니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여타 프로젝트들과 달리 압도적으로 많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현재는 가격이 고정되는 스테이블 코인 형태가 아니기에 가격 변동성이 높다. 이에 대해 페이코인 측은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진출 국가별로 그에 맞는 법정화폐를 담보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해야 한다. 하지만, 각 스테이블 코인과 이와 같이 적용되는 법정화폐 사이의 환율 제공이 필요하며, 고정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암호화폐 또한 필요하게 된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설명했다.

대신 페이코인은 해외 진출을 통해 PCI 사용처와 사용자를 늘리고, 물품 대금 정산을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계약서)로 훨씬 빠르게 집행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 크립토닷컴, 비자 카드와 제휴해 전 세계에서 암호화폐로 결제
pasted image 0 (1)
크립토닷컴의 MCO 비자카드. 일정 수량의 MCO 코인을 6개월간 스테이킹하면 MCO 비자카드를 신청해 사용할 수 있다.  제공 | 크립토닷컴

홍콩에 기반을 둔 크립토닷컴은 매우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이다. 암호화폐 글로벌 상용화를 목표로 자체 암호화폐 지갑과 자체 암호화폐 거래소 ‘신디케이트’를 론칭했으며, 암호화폐 담보대출 서비스와 암호화폐 적금 등 기존 금융시장과 유사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 수를 늘려가고 있다.

크립토닷컴은 MCO와 CRO라는 두 종류의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있으며, MCO는 암호화폐 결제를 위해 사용된다. 특히 비자(VISA)와 제휴해 MCO 비자 직불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자신의 암호화폐로 전 세계 비자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가령 100만원어치 MCO를 구입한 후 지갑 앱에 보관하다 10% 수익이 발생했을 때 MCO 비자 카드에 법정화폐로 옮겨놓으면, MCO 가격이 하락해도 법정화폐로 변환된 금액은 바뀌지 않는다 암호화폐 변동성과 법정화폐 안정성을 잘 연결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일부 암호화폐를 최대 3개월가량 예치해놓으면 6~18%에 달하는 이자가 지급되기도 한다. MCO 비자 카드는 자체 암호화폐인 MCO 외에도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리플(XRP)로도 충전해 사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우수하다.

현재 MCO 비자 카드는 홍콩, 미국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MCO 비자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크립토닷컴이 MCO와 함께 발행한 CRO 코인은 크립토닷컴 블록체인의 트랜잭션과 노드 운영을 위해 사용되는 코인이다. 이 또한 전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있고 MCO와 함께 지갑과 거래소 등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만큼 타 암호화폐보다 폭넓은 사용처를 제공한다.

part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