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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 반 고흐’전. 제공|빛의 벙커

[스포츠서울 김효원기자]제주 ‘빛의 벙커 : 반 고흐’전에서 음악이 또 하나의 전시 감상 포인트로 주목받고 있다.

빛의 벙커는 제주 성산에 위치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으로 지난해 12월 6일 ‘반 고흐’전이 개막해 47일만에 1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하고 있다. 눈으로만 감상할 수 있는 전시와는 다르게 시각과 청각을 동원한 몰입감 높은 전시라는 입소문을 탄 덕분이다.

이번 전시는 반 고흐와 폴 고갱의 작품을 생생하게 표현한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비발디, 브람스와 같은 음악계 거장들의 곡도 만나볼 수 있어 호응이 더욱 높다.

전시의 시작을 알리는 프롤로그에는 오페라 음악의 거장 장 밥티스트 륄리의 몰리에르 연극 ‘서민귀족’이 삽입됐다. 장중한 음악이 전시 초반부터 관객을 한 순간에 몰입하게 만든다.

반 고흐의 대표작 ‘별이 빛나는 밤’ 등이 상영되는 ‘올리브 나무와 사이프러스’ 시퀀스에는 바로크 시대 유명 음악가 비발디의 ‘사계 3악장’이 사용됐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사계 3악장을 통해 당시 반 고흐가 느꼈던 혼란스러움을 관객들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어 루카 롱고바르디의 ‘재녹음된 모짜르트’가 천재 미술가 반 고흐를 찬미하는 느낌을 전한다.

반 고흐의 걸작이 다수 탄생한 ‘아를에서(1888년 2월~1889년 5월)’ 시퀀스에서는 현대 재즈의 거장 마일즈 데이비스의 ‘사형대의 엘리베이터’가 나온다. 이 곡은 ‘밤의 카페 테라스’와 같은 강렬한 색채의 화풍과 어우러지며 전시를 절정으로 이끈다. 또한, ‘생레미 드 프로방스’(1889년 5월~1890년 5월)에는 자화상 시리즈와 함께 미국 싱어송라이터 니나 시몬의 ‘오해하지 마세요’가 삽입돼 고흐의 불안한 심리상태와 고뇌를 표현했다.

전시 막바지에는 반 고흐 생의 최후에 작품 ‘까마귀가 나는 밀밭’과 함께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 2번 Bb장조 Op.83의 1악장’이 슬픈 감성을 더한다. 밀밭에서 까마귀가 날아다니며 관객에게 다가오는 듯한 미디어아트와 함께 비극적인 음악이 더해져 강렬한 여운을 남긴다.

‘빛의 벙커 : 반 고흐’전을 관람한 장일범 음악평론가는 “한 번에 다 모아볼 수 없는 반 고흐의 미술 작품이 바로크, 낭만주의, 현대음악, 재즈, 록 등 다채로운 음악과 함께 펼쳐지는 놀라운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라며 “이어지는 폴 고갱 전은 더욱 깊은 울림을 준다”고 했다.

‘빛의 벙커 : 반 고흐’전은 10월 25일까지 진행된다.

eggroll@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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