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200130_163752496
블록체인 기반 복권형 게임 ‘지니(GINI)’가 30일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상훈 기자 party@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이상훈 기자] 블록체인의 투명함과 복권 시스템, 그리고 게임 요소를 결합한 블록체인 복권 게임 ‘지니(GINI)’가 30일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디센트레 카페에서 서비스를 공개했다.

지니는 스마트폰 등장 후 모바일·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된 점에서 착안해 탄생한 복권 게임이다. 쇼핑이나 은행업무까지 모바일 환경으로 전환됐지만 아직 대부분의 복권 문화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복권 용지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권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니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지니월드는 이 점에 착안해 복권도 온라인·모바일 환경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문제는 투명성이었다. 로또 복권의 당첨번호에 대해서도 신뢰하지 않는 이들이 다수 존재하는데 온라인 복권을 서비스한다면 더 많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지니는 이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려 했다. 지니는 이더리움의 블록해시와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클레이튼 블록해시 중 매일 오전 8시에 근접하게 생성되는 해시값을 조합해 1부터 25까지의 당첨번호 중 5개를 랜덤 추출한다. 당첨번호를 추출할 해시값은 블록 생성 전까지 누구도 알 수 없고 생성된 해시값은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추출되므로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지니 관계자는 “블록체인의 블록 생성 원리를 바탕으로 만든 만큼 전 세계 그 어느 복권 시스템보다 투명하고 신뢰성 높게 운영된다”고 말했다.

P1010155
지니는 전체 모금액의 일부를 함께 참여하는 팀원과 공유하는 구조를 제공, 당첨 확률을 높였다.  이상훈 기자 party@sportsseoul.com

지니는 25개의 숫자 중 당첨번호를 5개 추출한다. 일반 로또의 경우 45개 숫자 중 6개의 당첨번호를 뽑는다. 6개의 당첨번호가 모두 맞을 확률은 814만 분의 1 미만이다. 그에 반해 지니는 당첨확률이 5만 분의 1로 무척 높다. 절대적인 당첨금액은 로또보다 적지만 어느 정도 목돈을 보다 높은 확률로 뽑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지니 관계자는 “단순히 당첨확률만 높이지 않고 팀플레이 등 게임요소를 더해 기대하지 않았던 당첨효과도 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지니는 매회 복권 모금액의 일부를 팀 리워드로 배정했다. 지니 참여자의 추천으로 가입한 이가 당첨되면 추천이도 함께 당첨되도록 설계됐다. 많은 팀 멤버들을 모아 함께 참여할수록 당첨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24시간마다 진행되도록 설계돼 로또처럼 1주일씩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다만 매번 접속해 참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구독모델을 도입했다. 한 번 구독하면 100일간 매일 자동으로 지니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또 많이 참여하는 이(하루 10회)는 지니안(ginian)으로 별도 분류돼 전체 모금액 중 5%를 1/25 확률로 추첨해 당첨금을 제공한다. 소액일지라도 자주 당첨되는 즐거움을 넣은 것이다.

참여는 지니코인(GINI)으로만 할 수 있다. 1GINI의 가치는 0.0001BTC로 규정돼 비트코인 가격과 연동된다. 블록체인 기반이기 때문에 암호화폐로만 참여가 가능하다. 엄밀히 말하면 복권이라기보다 복권 형태를 띤 블록체인 기반 게임에 가깝다. 당첨금도 지니로 받고 비트코인-지니 비율(1:10000)에 맞춰 비트코인이 참여자의 지갑으로 입금되는 구조다. 1BTC의 가격이 1000만원이라면 1GINI는 1000원 상당이 되는 셈이다.

지니는 복권 참여를 위한 도구인만큼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는다. 대신 거래소에 상장되는 별개의 램프 토큰을 발행한다. 램프 토큰을 보유하고 스테이킹하는 이들은 지니코인 모금액의 10%를 램프 스테이킹 비율에 맞춰 지급받게 된다. 지니 참여가자 많아질수록 램프 스테이킹 보상이 커지게 된다. 지니는 2월 중 한국을 포함해 베트남, 필리핀, 중국, 일본 등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백중호 지니월드 아시아 총괄은 “지니는 블록체인의 투명함과 매일 매일 소액으로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복권 게임”이라며 “다양한 게임 요소들을 통해 높은 확률로 당첨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고 당첨금액의 최저 3%부터 최대 100%까지 기부단체에 기부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part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