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형 이남석 라보나 대표
스포츠 디자인 회사 라보나의 조주형(왼쪽) 대표와 이남석 대표. 제공 | 라보나 크리에이티브

[스포츠서울 이용수기자]축구가 너무 좋아서, 디자인으로도 축구를 한다는 마음으로 일하는 디자이너들이 있다.

스포츠 디자인 회사 라보나 크리에이티브의 이남석 대표와 조주형 대표는 축구에 빠져 살고 있다. 당초 서로 다른 분야에서 능력을 키운 두 사람은 지난 2015년부터 뜻을 모아 동업을 시작했다. 조 대표는 “스포츠 디자인에 관심 있는 디자이너들이 모여 시너지를 낸다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방향성이 같은 이 대표에게 동업을 제안했다”며 “축구를 보고 차는 것 모두 즐기지만 지금은 디자인으로 축구를 즐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좋아하는 일을 하지만 업이 되면 즐길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공동 대표는 일을 즐기고 있었다. 이 대표와 조 대표는 “내 일이기 때문에 업무 강도는 회사 생활 때와 비슷하다. 하지만 성취감은 더 크다. 힘들 때 힘들더라도 쉴 수 있을 때 푹 쉬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다”며 “우리보다도 직원 만족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라보나는 현재 K리그를 중심으로 농구, 배구 등 프로스포츠 시즌권부터 에코백, 파우치 머그컵 등 구단 관련 상품 등을 디자인하고 있다. 2018년부터 K리그 포항 스틸러스의 상품 매장을 직접 운영 중이기도 한 라보나는 다양한 디자인이 담긴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 특히 팬들의 피드백을 현장에서 직접 듣기에 고객의 요청에 따라 상품을 제작하기도 한다. 이 대표는 “너무 단가가 높으면 아쉽게 제작 못하기도 한다. 최대한 만들 수 있는 상품들을 찾아 제작 중”이라며 “포항 팬이 초창기 머플러를 보여주면서 제작을 요청해 여름과 컬러가 맞아 관련 상품을 만든 적도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시장의 파이가 크지 않은 탓에 모든 상품을 다루지 못하는 한계는 있다. 이 대표는 “그래도 매장을 직접 운영 중이니 이익을 덜 봐도 구단에서 다른 디자인 프로젝트로 보완해주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제작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조 대표 또한 “오랜 신뢰 관계가 있다. 그래서 디자인에 힘을 많이 실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KakaoTalk_20200110_165352960
스포츠 디자인 회사 라보나에서 제작한 구단 관련 상품들. 제공 | 라보나 크리에이티브

라보나는 축구 유니폼 브랜드도 운영하며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생활 체육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아마추어 축구인 K5리그의 FC투게더를 후원하는 라보나의 이 대표는 “미약하게나마 산업에 조금이라도 도움 되고 싶어서 후원을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유니폼 제작 과정에서 남는 유니폼을 좋은 일에 쓰고 있기도 하다. 아이들과미래재단에서 진행 중인 해외지원사업 ‘FC말라위’에 4~500벌의 유니폼을 후원했다. 조 대표는 “아이들이 유니폼을 받고 나서 엄청 좋아했다더라”며 미소를 지었다.

KakaoTalk_20200110_165349761
스포츠 디자인 회사 라보나의 조주형(오른쪽) 대표와 이남석 대표. 제공 | 라보나 크리에이티브

최근 몇 년 사이 프로스포츠에 다양한 디자인의 굿즈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 게 현실이다. 이 대표는 “(국내는)소량 상품 위주로 간다. 파이가 커지고 팬들이 유입되서 유럽이나 일본처럼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이 됐으면 한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하지만 프로스포츠 산업의 파이가 빠른 시간 안에 커지길 기대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결국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이 달라져야 한다. 조 대표는 “현재 (프로스포츠는) 성적지상주의다. 성적이 좋지 않으면 구단 내 사람들도 자리를 지키기 어렵다. 그렇기에 선수단 운영 비용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모기업이나 지자체의 후원을 줄이고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게 국내 프로스포츠의 제1의 과제지만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는 쉽지 않다. 조 대표는 “산업이 융성하려면 마케팅이나 브렌딩에 힘을 실어야 한다”며 “팀을 잘 포장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팬들이 팀을 사랑할 수 있고 신규 팬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purin@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