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니오코리아가 선보인 인물 리뷰 서비스 ‘포뷰’ 이미지 1
유니오코리아가 선보인 인물 리뷰 서비스 ‘포뷰’ 이미지.  제공 | 유니오코리아

[스포츠서울 이상훈 기자] 블록체인 기업 유니오코리아(대표 탁기영)가 인물 리뷰 서비스 ‘포뷰(FORVU)’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포뷰는 서비스에 가입돼 있지 않은 제3자들도 별점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서비스로 리뷰 등록, 리뷰 삭제, 후원하기 등의 3가지 세부 기능으로 구성됐다. 포뷰의 인물 리뷰에는 연예인, BJ, 운동선수 등의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개발자, 학생 등 개인까지 리뷰의 대상이 된다.

포뷰 이용자는 리뷰하고 싶은 인물의 진실성, 사교성, 성실성, 전문성, 인성/성품까지 총 5개의 필수 평가항목과 텍스트 리뷰, 그리고 등록자가 마음대로 정하는 선택별점 평가를 통해 인물을 구체적으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된 리뷰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1 유니오코리아가 선보인 인물 리뷰 서비스 ‘포뷰’ 이미지 2
유니오코리아가 선보인 인물 리뷰 서비스 ‘포뷰’의 모바일 화면.  제공 | 유니오코리아

포뷰 서비스에 대해 이전에 없던 인물 리뷰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대가 된다는 반응도 있다. 유니오코리아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콘텐츠 창작자와 소비자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일찌감치 암호화폐 지갑 클렛(CLET)을 출시해 10만 가까운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으며, 최근 메인넷을 론칭하고 디앱(dApp)을 확보할 계획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포뷰 서비스도 현재는 블록체인과 무관하지만 향후 유니오 메인넷의 디앱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다.

탁기영 유니오코리아 대표는 “포뷰를 통해 사람들을 평가하는 평판형 서비스가 자리 잡으면 추후 인물을 후원하는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라며 “당장 포뷰를 블록체인 디앱으로 만든다는 계획보다는 크리에이터들을 확보하고, 그들이 활동하고 평가받는 공간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포뷰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차후에는 미션 후원 등의 기능을 더하고 코인으로 보상 받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유니오코리아 관계자는 “리뷰를 통해 사람들이 객관적인 평가를 받으며, 평가로 인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전문성을 쌓을 수 있고 후원을 받으며 본인들의 개성에 의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part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