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 흉터 집중관리 프로그램으로 주목
홍승은 교수 치료 장면
환자의 흉터를 관리하고 있는 홍승은 교수의 모습. 제공|이대목동병원

[스포츠서울 양미정 기자] 상처가 난 피부는 결손을 메우기 위해 새로운 결합조직을 생성한다. 하지만 손상 원인, 부위, 치료 유뮤와 방법, 피부 특성에 따라 자칫 결합조직이 흉터로 남을 수 있다.

실제로 상처 치료가 끝나면 상처가 다 나았다고 안심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들은 상처를 내버려두거나 흉터에 상처치료제를 사용하는 우를 범하기도 한다.

흉터는 상처가 아문 흔적으로 안정화 되기까지 수개월에서 수년이 소요된다. 이 기간 동안 꾸준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흉터의 형태와 모양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호전되기도, 악화하기도 하는 흉터. 미관상 거부감은 물론 가려움증,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흉터의 존재 자체가 내 일상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상처 발생 당시 치료부터 이를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상처 발생~흉터 안정 까지 ‘논스톱 관리’

이대목동병원의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은 상처 발생 초기부터 흉터가 완전히 자리 잡을 때까지 치료를 논스톱으로 진행한다.

피부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협진을 통해 흉터발생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병적 흉터의 조기진단과 치료를 병행하는 클리닉은 특히 주사·냉동 치료, 보툴리눔톡신(이하 보톡스), 필러, 레이저 시술 등의 보존적 치료뿐 아니라 흉터 성형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모든 흉터를 대상으로 운영 하고 있다.

흉터의 예방을 위해서는 상처 발생 즉시 적절한 드레싱을 해야한다.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의 경우 성형외과 전문의가 환자의 상처 타입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시작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특성화했다.

또한 상처 치료가 마무리되면 바로 흉터 관리 단계로 넘어간다. 뿐만 아니라 치료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오래된 비후성 흉터나 켈로이드 역시 전문의의 집중적인 관리를 통해 개선되기도 한다.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의 특별한 치료

흉터의 예방을 위해서는 상처 발생 시부터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적의 상처 치료를 통해 흉터를 최소화 한 뒤흉터 예방 제품, 주사 치료, 냉동 치료, 보톡스, 필러, 레이저 시술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다. 또 흉터 성형수술 등을 병합해 흉터 개선 치료를 한다.

이처럼 흉터 치료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의료진은 흉터의 종류 및 환자의 피부 특성을 고려해 면밀한 상담 후 치료여부와 방법을 결정한다.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병합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상처 치료

초기 상처에 적절한 드레싱 제재를 선택해 상처 치유를 촉진한다. 피부 손상 종류 및 삼출물의 양에 따른 적절한 드레싱으로 피부 손상의 회복을 촉진하고 손상 부위 장력을 최소화해 흉터를 예방한다.

②흉터 예방 제품 사용

흉터의 형태에 따라 테이프, 연고, 스프레이, 접착판 등 적절한 제품을 선택한다. 흉터 발생 초기에 적용하면 흉터 크기 최소화, 비후성 흉터 발생 예방, 자외선 차단과 충분한 보습 제공 등의 역할을 한다.

③냉동 치료

상처 치유가 잘되지 않아 오랜 기간 치료가 필요했던 만성 상처의 경우 비후성 반흔이 잘 생긴다. 냉동 치료는 아주 낮은 온도의 액체 질소를 이용해 피부를 급속 냉동시킴으로써 이상이 있는 피부 조직을 선택적으로 파괴, 치료하거나 국소적인 면역 반응의 변화를 유발하는 치료 방법이다.

치료시 의료진은 비후성 반흔(정상 피부보다 두꺼워 오돌토돌 만져지는 흉터)에 저온 물질을 분사해 냉동 손상을 유발한다. 이 과정에서 콜라겐 합성이 변화되고 흉터 내 섬유 모세포가 정상 세포로 분화되면서 흉터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

④주사 치료

주사 치료는 흉터의 콜라겐 합성을 방해하고 콜라겐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을 통해 흉터를 호전시킨다. 3~4주 간격으로 치료가 이뤄진다. 딱딱하거나 튀어 오른 흉터, 흉터의 구축으로 인한 통증, 가려움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보톡스 주사 치료로 주름으로 악화되는 흉터를 호전시키기도 하며 함몰된 흉터의 경우 필러를 주입해 완화한다.

⑤레이저 시술

피부를 자극해 여러 피부 재생 성장 인자들의 배출을 도와 피부 표피 증식 및 진피의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방법이다. 레이저 종류에 따라 흉터 내 혈관에 작용, 흉터의 붉은 색을 완화시키며 과도한 혈관 증식을 억제하거나, 이미 발생한 흉터 조직의 비후된 부분을 완화하고, 전반적인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작용을 한다. 또 눈에 띄는 선명한 흉터가 주변 조직과 모호해질 수 있도록 시각적인 개선도 꾀한다.

⑥수술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거대한 흉터는 수술 치료의 대상이 된다. 흉터 상태에 따라 단순 절제 및 흉터 성형, 절제 및 피부 이식, 확장기 삽입 및 피판술 또는 지방 이식 등의 수술을 적용한다.

certain@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