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LA 다저스 류현진.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장강훈기자]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2·LA다저스)이 무너지자 팀이 패했다. 류현진은 18일(한국시간) 선트러스트 파크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 애틀랜타와 정규시즌 원정경기에 선발등판해 5.2이닝 6안타 4실점으로 시즌 3패(12승) 째를 당했다. 1점대 방어율은 1.64로 유지했지만 지난 6월 29일 콜로라도 원정 이후 50일 만에 밀티홈런과 2실점 이상 기록한 또 하나의 원정 악몽으로 남았다.

류현진이 무너지자 다저스도 패했다. 올시즌 애틀랜타전 첫 패다. 의외의 장면에서 장타를 허용한 게 13승 사냥에 실패한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세부적으로는 릴리스 순간 오른 어깨가 일찍 열려 바깥쪽 제구에 어려움을 겪은 게 발목을 잡았다. 운신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으니 관록으로 경기를 풀어갈 수밖에 없었는데, 투구수 90개에 가까이 다가갈 수록 볼 회전이 둔해져 불의의 연속타자 홈런을 맞고 무너졌다.

경기 초반을 순조롭게 풀어가던 류현진은 3회말 첫 번째 위기를 맞았다. 선두타자로 만난 아데이니 에체베리아를 상대로 볼카운트 2-2에서 던진 바깥쪽 낮은 컷 패스트볼이 볼 판정을 받은 뒤 우중월 2루타를 내줬다. 풀카운트에서 던진 커터가 높게 밀려 들어간 게 화근이 됐다. 1사 3루에서 로널드 아쿠아 주니어에게 고의성 짙은 볼넷을 내주고 1, 3루 위기에 몰렸고 오지 알비스에게 몸쪽 빠른 공을 구사하다 좌월 2루타를 허용했다. 바깥쪽 낮은 포심 패스트볼이 손에서 떠나는 순간부터 볼이 돼 운신의 폭이 좁았다.

다저스 타선이 4회초와 5회초 맷 비티의 솔로 홈런과 중전 적시타로 승부의 균형을 맞췄고, 류현진도 바깥쪽 낮은 코스 대신 높은쪽을 공략해 5회말을 무사히 넘겼다.

스크린샷 2019-06-05 오후 2.23.05
LA 다저스 류현진 | LA 다저스 공식 트위터 캡처.

중심타선과 상대한 6회말 사단이 났다. 선두타자 프레디 프리먼에게 몸쪽 높은 체인지업으로 삼진을 잡아낸 류현진은 조쉬 도널슨에게 높은 포심을 던지다 우중월 솔로 홈런을 내줬다. 바깥쪽에서 가운데로 살짝 말려 들어가는 코스였고 타이밍이 늦었다고 판단했지만 ‘탱탱볼’ 논란까지 제기된 메이저리그 공인구는 우중간에 위치한 불펜까지 날아갔다. 허탈한 표정을 지은 류현진은 아담 듀발을 상대로 8구 접전 끝에 또 한 번 중월 솔로 홈런을 허용했다.

타선은 3회초 2사 만루 기회에서 기선 제압에 실패한 게 끝끝내 발목을 잡았다. 3회초 2사 만루 기회에서 코리 시거의 빗맞은 중견수 방면 타구를 아쿠아 주니어가 다이빙 캐치로 걷어내 선취점 기회를 잃었다. 류현진이 3회말 곧바로 2점을 내준 점을 고려하면 두고두고 아쉬운 대목이다.

0-2로 뒤진 4회초 맷 비티가 솔로 홈런으로 한 점 따라 붙었고 5회초 비티의 중전 적시타로 균형을 맞춘 것까지는 좋았다. 류현진이 마운드를 내려간 7회초에는 맥스 먼시가 좌월 솔로 홈런으로 3-4 한 점 차까지 따라 붙었다. 그러나 8회와 9회를 허무하게 물러나 극적 반전에는 실패했다. 다저스의 올시즌 첫 애틀랜타전 패배로, 내셔널리그 동부지구 선두에 나선 상대의 기를 한껏 살려주는 찝찝한 패배였다.

zzang@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