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따 사진 (2)

[스포츠서울 홍승한기자]말 그대로 래퍼 염따(YUMDDA)의 성공시대다. 2006년부터 힙합씬에서 활동해온 염따는 13년만에 전성기를 맞이하며 올해 한국 힙합씬에서 빠질 수 없는 인물로 꼽히고 있다.

과거 ‘무한도전’ 돌아이 콘테스트 우승 후 방송인으로도 활동한 염따는 ‘랩과 돈을 좋아하는 30대 아저씨입니다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라는 ‘돈 Call Me’ 가사처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활동으로 주목을 받아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구축했다.

지난 5월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과 협업한 곡 ‘돈 Call Me’로 음원차트 ‘차트 인’에 첫 성공했고, 딩고와 제작한 관련 콘텐츠의 총 조회수는 1천만건이 넘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어느새 23만명인 염따가 항상 입버릇처럼 하는 비속어 줄임말과 ‘‘플렉스(Flex) 해버렸지 뭐야’는 이제 온라인상에서 유행어가 됐다.

온라인 상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염따의 인기는 뜨겁다. 얼마 전 팬미팅을 성황리에 마친 염따는 OCN 드라마 ‘미스터 기간제’ 첫번째 OST의 주인공에 이름을 올리며 지난 25일 ‘윈(Win)’을 공개했고 내달에는 단독 콘서트도 앞두고 있다.

인터뷰를 위해 마주한 염따는 가식 없이 솔직한 자신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털어 놓았다. “거리에 나가거나 동네에서 꼬맹이들이 많이 알아본다”던 그는 “그게 좋다기 보다 힘들다. 맨날 웃어야 되고 사진을 찍어야 하는데 다 찍진 않고 이성 위주다.(웃음) 지난번에는 공원에서 데이트를 하는데 쳐다보고...여자랑 있으면 눈치껏 안 와야 하는데 막 와서 사진 찍자고 한다”며 달라진 삶을 전했다.

염따 사진 (2)

염따의 주가 상승은 지난 3월 온라인에서 굿즈 티셔츠를 판매해 4일 만에 6천만 원의 매출을 올린 것을 기점으로 시작됐다. “사람들이 CD를 안사니깐 티셔츠를 만들었다. 분명히 사지 말라고 했다. 돈 욕심이 별로 없는데 100~200개 팔겠지 했다. 그런데 첫날에 1000만원을 찍어서 그래프를 보여줬더니 애들이 더 사더라. 제발 사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올라가서 마지막날에는 6천만원이 넘었다. 포장하고 택배 붙일려고 사무실을 빌리고 대출도 받고 일이 커져 짜증이 나서 그 과정도 올렸는데 난리도 아니었다. 이벤트로 ‘직접 갔다 주겠다’ 했는데 제주도가 나와서 직접 가기도 하고 힘드니깐 재밌게 하자고 판이 더 커졌다.”

염따에 대해 궁금하면 포털사이트보다는 유튜브에서 그의 이름을 검색하는 것이 더 빠르다. 유튜브 상에는 염따를 궁금해하는 많은 이들을 위한 설명서 혹은 자기 소개서와 같은 영상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염따는 “과거 인터뷰를 한 것을 보고 만든것 같은데 거의 다 대충 맞는다. 크게 틀리진 않는다”면서 “간단히 설명하면 연예인이 되려고 하다 실패해서 쓰레기 처럼 살다가 아빠가 돌아가셔서 앨범을 내고 정신을 차렸다. 1집은 나를 위해서 냈다면 2집은 전 여친을 위해서 냈고 3집은 위해서 냈다”고 설명했다.

염따는 스스로도 왜 팬들이 자신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고개를 내저었다. “3집을 내고 인스타스토리를 재밌게 했는데 그냥 날라가는게 아까워서 개인 소장도 하기 위해 유튜브에 올리면서 본격적으로 많이 찍었다. 내가 나온 콘텐츠는 모두 모니터를 하고 유튜브, 멜론, 인스타그램 댓글을 다 보는데 반응이 재밌다. 또 그것에 내가 반응을 하는 것에 또 반응을 하는데 너무 재밌고 웃기다. 스스로 재밌게 노는 환경이 된 것 같다. ‘플렉스 해버렸지’나 다른 유행어는 이들이 다 집어 준거다. 나도 조종당하는 것 같은데 이들이 좋다 하면 나고 좋고 친구 같고 고맙다.”

염따 사진 (3)

자신의 성공을 감추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누리고 있는 염따에게 팬들은 열광하고 있다. “겸손은 거짓말이다. 벤츠를 샀는데 누가 숨겨놓고 싶은가. 겸손을 강요하는 것도 폭력이다. 누가 열심히 일해서 이뤄낸 결과를 손가락질하지 말고 축복해주고 또 그런 행복한 기운이 자신에게 오는 것이 더 좋지 않은가. 누군가를 끌어내리기보다 좋은 부분을 부각하고 칭찬하면 그로 인해 나도 기뻐진다. 그전에는 몰랐는데 잘되니깐 알게 되더라. 피드백이 많은게 내 음악을 들으면 힘이 난다고 하더라. 나도 올라가는 에너지가 있는데 더 주고 싶다.”

염따의 매력은 그가 현실을 바라보는 솔직한 모습일 것이다. 그의 행동과 언행이 다소 거칠게 받아들여질수도 있지만 어쩌면 그런 모습이 우리 주변에서 실제로 접하는 일상과 맞닿아 있다.

“가식을 최대한 없애려 한다. 짜고 웃으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해보면서 실패를 했는데 삶을 뼈저리게 느꼈다. 밖에서 그러다 집에 돌아와 혼자 있으면 정신병이 걸릴 정도였다. 연예인이 왜 공항 장애를 걸리는지 조금 알 것 같다. 정말 돈을 많이 벌지 않으면 하지 못할 짓이다. 나는 마음만 아프고 돈도 못 벌었다. 지금은 나를 좋아하든 말든 나를 담고 억지로 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는 “바뀐 건 주변이고 사람들이다. 모르는 사람들도 찾아오고 갚이 돈 벌자고 하는 사람도 있고 사기꾼도 많고 좋은 사람도 많다. 난 안 바뀔려고 더 노력하고 있다”면서 “(인기)는 한두달 가다가 없어지면 변하는 거고 사람들도 왔다 가는 거다. 왔을때 돈을 벌고 물들어 올때 열심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언가 아예 월드클래스, 대통령처럼 전용기를 탄다던가 더 스케일이 큰 것을 하고 싶다. 누구나 봤을때 대단하다 싶은거 하고 망하면 팔면 된다. 날카로운 나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염따 사진 (3)

방송에 나가 유명해지면 삶만 피곤해진다며 섭외를 거절한 염따지만 전국노래자랑에 지원해 아쉽게(?) 예선에서 떨어지기도 했다. “두시간 반을 기다라다가 ‘돈 콜미’를 불렀는데 떨어졌다. 떨어져도 웃기고 붙어도 웃긴데 예선은...자만하면 안된다고 다시 한번 몸으로 느꼈다.”

많은 후배 래퍼를 비롯해 염따를 좋아하는 이들은 그를 통해 성공에 대한 대리만족 뿐만 아니라 희망도 함께 얻고 있다. “사람들이 동일시 하는게 아닌가 싶다. 다들 힘들고 언제가 한번은 잘 되겠지 하면서 산다. 일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조금의 기적을 바라고 있다. 이제는 나도 뱃사공 같은 친구를 응원한다.”

염따 사진 (3)

염따의 매력은 단순히 이런 행동과 소통 뿐만 아니라 그가 가진 음악의 진정성이다. “이런 XX를 하고 다닐 수 있는 이유가 음악에 대한 자신이 있다. 나를 지켜보는 파이가 커진 상황에서 그 중에 5%만 내 음악에 다가오면 못나가게 할 자신이 있다. 유명하지 않을 뿐이지 멋지지 않은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어떻게 팔지 몰랐는데 이제 어떻게 팔지 스스로 몸으로 느끼고 있다. 모든 것은 음악을 팔게 하는 행동이다.”

덧붙여 그는 “내 음악 인생의 정점이 아니라 내가 그동안 쌓아왔던 마일리지가 이제 터진 거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안 알아줘도 내 방식, 스타일, 고집을 담은 음악을 해왔고 철학도 있다. 음악을 만드는 방법이나 프로모션에 있어도 나만의 것이 있다. 이번 것이 그전과 다른 것이 아니다. 단지 ‘언젠가 봄이 오긴 오지’하는 가사처럼 17년을 어렵게 살았는데 한번쯤은 잘되는 날이 온 것 같다. 중학교부터 랩을 했는데 한번도 세상의 주인공이 된 적이 없는데 한번은 됐다”며 미소지었다.

현재 염따를 향한 다양한 작업의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먼저 찾아가고 같이 작업도 한다. 항상 새로운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자연스럽게 흡수하게 된다. 아직까지 계속 음악을 사랑하는데 이런 것들이 계속 음악을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음악적으로 올해는 정규 앨범을 계획 중이고 반 정도 작업을 했다. 전곡을 작·편곡과 믹스마스터를 하는데 이번에는 공동편곡으로 여러 프로듀서와 하루를 지내고 그것을 곡으로 만들려고 한다. 그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과 여러 하루를 이번 앨범에 담으려고 한다.”

hongsfilm@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