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지속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외식창업 시장에도 그늘이 드리워지면서, 경기의 영향을 덜 타고 리스크가 낮은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등 폐업 및 업종변경을 피하기 위해 아이템 선정에 대한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전통적으로 불경기에 강한 아이템인 호프집창업, 포장마차창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10년간 불경기임에도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유망프렌차이즈 '구노포차'가 최근에는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창업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 39곳의 매장에서 평균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는 소규모창업아이템 구노포차는 테이블 9개의 소규모 매장에서 월 매출 5천만 원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타 업종에서 구노포차로 업종전환창업 후 일 매출이 평균 3배 이상 상승하는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영남대점, 고척점, 고잔점, 무전점 등 신규 가맹점이 연이어 오픈하며 40호점을 앞두고 있어 요즘뜨는사업아이템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프렌차이즈창업 전문가들은 이러한 구노포차의 안정적 성장에 대해 세 가지 포인트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차별화된 요리와 전략적인 메뉴 구성
요즘뜨는체인점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은 퀄리티 높은 요리 메뉴를 선보인다. 30년 경력의 호텔 셰프와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개발한 구노포차의 메뉴는 높은 퀄리티와 함께 트렌디함까지 갖춰,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입맛을 충족시키고 있다. 더불어 최근 1차에서 마무리되는 음주 문화에 맞춰 식사와 술을 겸할 수 있는 전략적인 메뉴를 구성해 포장마차로는 드물게 웨이팅까지 발생하고 있으며, 덕분에 테이블 당 객단가가 높아져 고객과 점주가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10년 노하우 깃든 안정적인 시스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평균 존속연수는 2~3년으로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지는 창업 시장 속에서, 구노포차는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꾸준히 운영되어오며 안정적인 시스템을 완성했다. 특히, 본사에서 모든 메뉴를 팩 형태로 매장에 배송하는 '원팩시스템'을 통해 창업 경험이 처음인 초보자도 5분 이내에 모든 요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했으며, 주방 전문인력 없이 운영할 수 있어 여자소자본창업, 주부창업아이템으로 선호도가 높다. 더불어 주방과 카운터를 통합한 일체형 주방과 1인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매장 동선을 설계해, 최소 인원으로도 운영 가능한 1인창업아이템이라 알려져 있다.


포장마차 업계 최초의 매출 보장제도와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포장마차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곳으로 가맹점의 매출을 5억 원 보장하며, 해당 매출 보장제도 시행 후 목표 매출에 미달성한 매장은 단 한 곳도 없다. 이에 점주들은 매출에 대한 걱정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으며, 거품을 뺀 실용적인 인테리어로 업계 평균 대비 30% 이상 비용을 낮췄다. 업종전환 시에는 기존 집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더욱 낮은 비용으로 창업을 진행할 수 있고 초기 비용이 부담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무이자 대출까지 지원하고 있어, 본인 자본 0원으로 창업한 사례도 있는 소액창업아이템이다.


업체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구노포차는 평균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기록하며,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운영이 가능하며, 예비 창업자분들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 드리고자 무이자대출 지원 및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 바란다.”고 전했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추천